FAQ

  • 국악원 발간자료는 유사기관 및 대학교·공공도서관에 배포함으로 가까운 지역 도서관을 통해 이용가능하며 국악자료실(02-580-3235)로 문의주시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 국악원 발간물 소장처 확인방법
       ⓵ 지역공공도서관: 국가자료종합목록(https://www.nl.go.kr/kolisnet/index.do)
       ⓶ 대학도서관: 학술연구정보서비스(http://www.riss.kr)

  • 국악원 홈페이지를 통해 국악원발간도서 열람 가능합니다.
    국악원 홈페이지 내 연구/자료 메뉴에서 원문 다운로드 가능합니다(국악원 정규발간도서에 한함).

  • 국립국악원 발간도서·비도서는 비매품인 자료입니다. 
    국악자료실(국악박물관 3층) 방문을 통해 국악원 발간도서·비도서(CD,DVD) 열람 및 청취 가능합니다.

  • 국악공연 및 국악자료의 저작권은 일반 저작물과 동일하게 저작권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국악자료의 저작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연 장르, 제작자, 출연진, 기록물의 생산자 등’이 확보하거나, 미 확보한 저작권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전통음악이나 춤 등 창작성에 대한 구분이 모호하거나, 저작권자가 불분명한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에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는 보다 꼼꼼히 저작권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욱 명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국악아카이브(02-580-337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국악아카이브 홈페이지 및 국악원 방문을 통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대상자료: 국악아카이브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자료
      ⦁ 자료이용
        - 열람: 자료 검색 후 현재 서비스 중인 콘텐츠 열람
        - 복제: 자료의 공공누리¹⁾ 유형에 따라 다운로드 및 다운로드 신청
               ¹⁾ 공공누리란? 저작물별로 적용된 유형별 이용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의 부담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공공누리 유형이 지정되지 않아 다운로드가 가능하지 않은 자료는 유선 연락 부탁드립니다.
      ⦁ 유의사항: 법적 허용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 국악아카이브 홈페이지 자료 열람은 회원 및 비회원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 단, 자료 다운로드 신청 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온라인으로 국립국악원 통합회원으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방문)
      ⦁ 대상자료: 국립국악원 소장 자료
      ⦁ 자료이용
        - 열람: 국악아카이브실에 사전 문의 후 방문하여 열람
           * 자료검색 > 전화문의 > 열람신청 > 자료검토 > 열람신청서 작성 > 자료열람
        - 복제: 법적 허용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제공
           * 자료검색 > 전화문의 > 복제신청 > 자료검토 > 복제신청서 작성 > 자료전
      ⦁ 유의사항: 법적 허용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제공되며, 각 자료의 특성에 따라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운영 시간: 평일 09:30~17:30 (12:00~13:00 제외)
      ⦁ 위치: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4층 국악연구실
      ⦁ 문의: 02)580-3328

  • 국립국악원은 생활음악 시리즈 음반을 제작하여 국립국악원이 추진하는 사업에 한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음원의 경우 재제작의 필요성이 있어 서비스를 중단합니다.

  • 국민의례곡(애국가, 국기에 대한 경례곡, 묵념곡)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음원을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제공 국민의례곡 바로가기

    https://www.mois.go.kr/frt/sub/popup/p_taegugki_banner/scree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