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리화·김영운·문주석·박영춘·배인교·신광호·신호, 『한민족음악총서10: 북한의 민족음악이론』, 서울: 국립국악원, 2020.
머리말 ․ 005
1. 남북한 전통음악 선법이론의 비교 - 김영운 _ 9
Ⅰ. 머리말
Ⅱ. 분단 이후 남한의 민요선법 연구
Ⅲ. 분단 이후 북한의 민요조식 연구
Ⅳ. 맺음말: 남북한 민요 음조직론의 비교
2. 북한과 중국의 민요조식 비교 - 박영춘·신호 _ 71
Ⅰ. 머리말
Ⅱ. 조선민족 조식이론의 발전맥락 개관
Ⅲ. 북한 민요조식의 형성원리와 체계
Ⅳ. 중국 민요조식의 형성원리와 체계
Ⅴ. 북한 민요조식과 중국 5성조식 간의 비교
Ⅵ. 맺음말
3. 북한의 장단론 연구 - 문주석 _ 129
Ⅰ. 머리말
Ⅱ. 시기별 북한 장단론의 변화양상
Ⅲ. 북한 장단의 종류 및 특징
Ⅳ. 맺음말
4. 북한 민족화성의 구성원리와 응용 - 박영춘 _ 173
Ⅰ. 머리말
Ⅱ. 민요 5음계조식에 기초한 다성구성의 기본원리
Ⅲ. 북한 민족화성의 응용 실제
Ⅳ. 맺음말
5. ‘조선’(북한) 성악이론의 민족음악적 특징 - 신광호 _ 223
Ⅰ. 머리말
Ⅱ. 조선(북한) 민족성악의 이해
Ⅲ. 일반 성악이론
Ⅳ. 민족성악 이론
Ⅴ. 맺음말
6. 1950~60년대 북한의 민족 악기 개량과 민족 관현악 편성 - 배인교 _ 245
Ⅰ. 머리말: 새로운 조선과 새로운 민족 관현악
Ⅱ. 민족 악기 개량
Ⅲ. 민족 관현악 편성
Ⅳ. 맺음말: 조선식 기악 음악 창작의 길로
7. 음악무용서사시에 나타난 ‘조선’(북한)의 민족음악양식 - 김리화 _ 71
Ⅰ. 머리말: 냉전체제하의 새로운 음악예술공연
Ⅱ. 음악무용서사시의 실제와 작품구성
Ⅲ. 민족음악 양식과 특징
Ⅳ. 현대적 민족음악 창조의 과정과 그 배경
Ⅴ. 맺음말
지은이 소개 ․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