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구술총서 24. 조순자』, 서울: 국립국악원, 2022.
004 일러두기
008 발간사
제1장 국악입문과 국악연구생 시절
013 방일영 국악상 수상
014 영송당(永松堂) 호를 얻기까지
016 가곡전수관 건립
018 제자 양성
019 출생과 성장과정
025 한국전쟁 발발과 학창 시절
029 KBS 국악연구생 시절의 활동
062 인화여고에서 교편을 잡다
071 나의 스승 이주환, 홍원기, 이난향
제2장 국악연구생 시절 해외 공연과 마산에서의 국악 교육
093 일본 공연 이야기
100 대만 공연 이야기
102 경남국악교육연구회와 마산에서의 국악교육
107 여창 가곡의 명인, 조순자의 활동
111 시김새를 통한 여창 가곡의 분석
118 발매된 음반들
121 가곡의 음정
125 비파의 복원
127 세종대왕과 훈민정음의 위대함
129 아들과 함께 걷는 가곡의 길
132 홍원기 선생의 가르침
제3장 영송헌과 그동안의 회고
141 영송헌 이야기
149 다양한 방송활동
154 영송헌의 공연들
161 매화점 장단법
166 운니동 시절의 국립국악원
173 KBS 국악연구생 시절의 인연들
176 국악과 함께 걸어온 인생 이야기
179 모자(母子)가 함께 부르는 ‘태평가’의 품격
185 가곡의 아름다움
190 가곡전수관에서 펼치는 국악교육의 꿈
제4장 못다한 이야기
197 경남국악교육 연구회와 경남에서의 국악 교육
203 가곡 예능보유자로 인정받기까지
204 가곡 전수와 곳고리회
206 가곡의 교수법과 지도법
212 가곡전수관 이야기
216 가곡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기까지
224 특별한 의미의 가사들
226 아들과 함께 하는 가곡전수관
228 향비파 복원 이야기
236 조순자(曺淳子) 약력
252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