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음악총서

10. 북한의 민족음악이론

김리화·김영운·문주석·박영춘·배인교·신광호·신호, 한민족음악총서10: 북한의 민족음악이론, 서울: 국립국악원, 2020.

 

 

머리말 005

 

1. 남북한 전통음악 선법이론의 비교 - 김영운 _ 9

. 머리말

. 분단 이후 남한의 민요선법 연구

. 분단 이후 북한의 민요조식 연구

. 맺음말: 남북한 민요 음조직론의 비교

 

2. 북한과 중국의 민요조식 비교 - 박영춘·신호 _ 71

. 머리말

. 조선민족 조식이론의 발전맥락 개관

. 북한 민요조식의 형성원리와 체계

. 중국 민요조식의 형성원리와 체계

. 북한 민요조식과 중국 5성조식 간의 비교

. 맺음말

 

3. 북한의 장단론 연구 - 문주석 _ 129

. 머리말

. 시기별 북한 장단론의 변화양상

. 북한 장단의 종류 및 특징

. 맺음말

 

4. 북한 민족화성의 구성원리와 응용 - 박영춘 _ 173

. 머리말

. 민요 5음계조식에 기초한 다성구성의 기본원리

. 북한 민족화성의 응용 실제

. 맺음말

 

5. ‘조선’(북한) 성악이론의 민족음악적 특징 - 신광호 _ 223

. 머리말

. 조선(북한) 민족성악의 이해

. 일반 성악이론

. 민족성악 이론

. 맺음말

 

6. 1950~60년대 북한의 민족 악기 개량과 민족 관현악 편성 - 배인교 _ 245

. 머리말: 새로운 조선과 새로운 민족 관현악

. 민족 악기 개량

. 민족 관현악 편성

. 맺음말: 조선식 기악 음악 창작의 길로

 

7. 음악무용서사시에 나타난 조선’(북한)의 민족음악양식 - 김리화 _ 71

. 머리말: 냉전체제하의 새로운 음악예술공연

. 음악무용서사시의 실제와 작품구성

. 민족음악 양식과 특징

. 현대적 민족음악 창조의 과정과 그 배경

. 맺음말

 

지은이 소개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