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영상과 음반으로 보는 ‘사직대제’

영상과 음반으로 보는 ‘사직대제’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복원한 ‘사직대제’ 공연, 영상 DVD와 CD로 발간해 배포
최초의 ‘사직대제’ 영상, 음향 기록물로의 가치 높아



<'사직대제' 음반 표지 모습>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 국악연구실(실장 송지원)은 지난해 12월 12일(금)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개최한 ‘사직대제’ 복원 공연의 실황 영상 DVD와 CD를 발간해 배포한다.
 
□ ‘사직대제(社稷大祭)’는 땅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을 모시는 제사 의식으로, 조선 역대 왕과 왕비를 위한 제사인 ‘종묘제례(宗廟祭禮)’와 함께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으로 손꼽혔다.
 
□ 국악연구실에서 복원한 이번 ‘사직대제’는 정조대의 문헌인 󰡔사직서의궤󰡕(1783)를 바탕으로 음악, 악기편성, 복식, 의물 등을 체계적으로 고증해 영상과 음원을 그대로 기록한 것이다.
 
□ 이번 발간물은 국가에서 공식으로 제작한 최초의 ‘사직대제’ 음원 및 영상 자료일 뿐만 아니라, 제례 절차를 설명하는 홀기(笏記)와 노래 가사인 악장(樂章)의 한문 원문과 해석을 자막으로 제공해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 더불어 이번 발간물을 통해 조선시대 왕실문화를 살펴볼 수 있고, 근대화를 거치면서 단절된 각 지역의 사직단 제례를 되살리기 위한 자료로도 크게 활용될 예정이다.
 
□ 본 자료는 국공립 도서관 및 국악 관련 단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모든 영상․음원은 국악아카이브(archive.gugak.go.kr)에서 감상할 수 있다. (문의 02-580-3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