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6 국악포럼, 자연음향과 국악관현악 다룬다

2016 국악포럼, 자연음향과 국악관현악 다룬다

국립국악원, ‘2016 국악포럼’ 연중 7회 개최‘

오는 6월 7일 ‘자연음향공간에서의 국악관현악 대응방안’을 주제로 첫 문 열어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무대 전경>

 

□ 매월 국악 관련 주제를 선정해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는 ‘2016 국악포럼’이 오는 6월 7일을 시작으로 연중 총 7회에 걸쳐 진행된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6월 7일(화) 오후 2시 30분 국립국악원 대회의실에서 제1차 ‘2016 국악포럼’을 개최하고 “자연음향공간에서의 국악관현악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 ‘2016 국악포럼’은 자연음향 공간에 적합한 국악기 편성 비율과 배치 기준, 음향 밸런스와 지휘 변별성 등을 깊이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작곡가 등 관련분야 전문가 9명이 고정 패널로 참여해 현안 발표와 자유 토론으로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실연을 통해 실제 공연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 이번 1차 포럼에서는 ▲국악공연장의 현황과 음향 환경 변화 ▲자연음향 공간에서 국악관현악의 음향적 한계 ▲자연음향 공간에 적응하기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포럼의 고정 패널에는 좌장을 맡은 이건용(서울시오페라단 단장)을 비롯하여 류형선, 김대성, 박병오, 황호준(이상 작곡가), 계성원(국립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 원영석(이화여대 교수), 이정면(이음사운드 대표), 박치완(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악장)이 참여한다.

 

□ 그 외 회차별 인접 분야의 관련 전문가도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국립국악원은 향후 ‘2016 국악포럼’의 논의 사안들을 수렴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악관현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이번 포럼은 국악작곡과 음향학 및 공연장음향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문의 02-580-3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