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12개월 이상 유아 관객들의 돌풍, 하반기에도 계속됩니다

12개월 이상 유아 관객들의 돌풍, 하반기에도 계속됩니다

동화에 국악 접목해 선보여 상반기 전회 매진 기록 세운 국립국악원

‘토요국악동화’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신작 6작품으로 하반기 무대 꾸며

 

<국립국악원의 상반기 토요국악동화의 '말하는 원숭이' 공연 모습>

 

□ 동화에 국악을 접목시켜 12개월 이상 유아동반 가족들을 위한 올해 첫 선을 보인 국립국악원의 ‘토요국악동화’ 공연이 상반기 전회 매진을 기록하고 하반기 새로운 작품으로 관객들을 맞이한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7월 2일부터 12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풍류사랑방 공연장에서 6개 신작을 중심으로 하반기 토요국악동화를 운영한다.

 

□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직접 대본을 쓴 전래놀이 동화극을 비롯해, 창작동화 무용극, 판소리 동화, 전통한지 연희극, 마당놀이극, 국악뮤지컬 등 다채로운 장르로 구성된 작품들이 매주 번갈아가며 총 18회 가족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 6개의 작품 중 3작품은 토요국악동화 무대를 위해 초연하는 전래놀이, 무용, 판소리극이 선보이고, 나머지 3작품은 호랑이와 관련된 설화를 중심으로 기존에 제작된 프로그램에 국악을 보강해 새롭게 구성했다.

 

전래놀이, 무용, 판소리가 동화와 만났다!

오로지 토요국악동화 무대에서 첫 선을 보이는 초연작 3개 작품!

 

□ 경기소리그룹 ‘앵비’의 국악동화뮤지컬 <개구리네 한솥밥>은 교과서에도 수록된 천재 시인 백석의 동화 시집 『집게네 네 형제』에 실려 있는 「개구리네 한솥밥」동화시를 소재로 했다. 신나는 민요로 흥을 돋우고, 아름다운 시어와 다양한 의성어로 우리 아이들의 어휘력을 쑥쑥 키워 주는 일석이조의 공연이다.

 

□ 전래동요놀이극 <별이가 반짝 반짝>은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양혜란 교수가 직접 대본을 쓴 유․소아를 위한 공연이다. 주인공 ‘별이’와 친구 ‘지구’의 모험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한 뼘 자란 ‘별이’와 만나게 되는 성장 동화로 곳곳에 전래동요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우주 행성들과 옛날이야기 속 인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 연이와 버들 도령 설화를 바탕으로 한 창작동화 무용극 <연이와 버들도령>은 신데렐라 이야기와 많이 닮은 우리 옛이야기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강인한 의지를 가지고 헤쳐 나가면 행복을 되찾게 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우리 춤과 노래, 놀이, 인형극 등 다채로운 극적 요소를 더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수석 단원인 박성호가 연출을 맡았다.

 

호랑이가 나온 설화 총집합

효자 호랑이, 돌떡 구워먹은 호랑이,연못에 꼬리 담근 호랑이 이야기 삼세판!

 

□ 소리꾼들의 이야기판에서 펼쳐지는 판소리 동화<조선호랑이 어흥>은 판소리의 재미가 담겨있는 공연이다. 세 명의 소리꾼이 역할을 바꾸어가며 여러개의 호랑이 설화를 버무린 이야기를 들려주고 국악기의 특색을 살린 음향 효과로 듣는 재미와 함께 악기 소리를 집중해서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 전통 한지 인형과 연희가 어우러진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는 마당극과 그림자극, 인형극을 넘나들며 관객과 함께 국악기 반주에 맞춰 함께 노래도 불러본다. 익숙한 이야기에 색다른 흥겨움을 더한 공연이다.

 

□ 마당놀이극 <호랑이 오빠 얼쑤!>는 참여형 놀이극이다. 엄마를 위해 도깨비들이 지키는 ‘불사초’를 구하러 떠나는 호랑이 ‘얼쑤’의 눈물겨운 효도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그려진다. ‘타령장단’을 배우고 ‘타령장단’에 맞춰 함께 노래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 ‘토요국악동화’는 어려서부터 국악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올해 첫 선을 보인 상설공연으로 익숙한 동화이야기에 국악 선율을 얹은 작품을 선정하거나, 제작해 무대에 올린다.

 

□ 상반기 공연은 공연에 만족한 관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전회 매진되는 진기록을 세웠고, 하반기 공연 역시 전체 티켓 오픈 3주 만에 모든 객석의 60% 이상이 판매 되는 등 주말 가족 단위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 국립국악원 김해숙 원장은 “토요국악동화는 12개월 이상이면 관람할 수 있는 입장 연령이 가장 낮은 공연”이라며,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편안한 좌식 공연장에서 우리 음악과 이야기의 편안한 정서를 느끼며 가족이 함께 하는 주말 오후를 만들어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토요국악동화는 전석 2만원이며, 사색동화 패키지로 구입할 경우 최대 6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진행하며,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가능하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