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옛 그림 속에 기록된 숨은 이야기와 우리 음악, 그리고 춤

옛 그림 속에 기록된 숨은 이야기와 우리 음악, 그리고 춤

아름답다, 우리 옛 그림! 그림으로 떠나는 조선시대 여행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윤진영 왕실문헌연구실장에게 들어본다

 

<오는 7월 26일, 국립국악원 다담 공연 무대에 오르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윤진영 실장>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7월 26일(화) 오전 11시, 130석 규모의 전통 한옥 형태의 소극장 ‘풍류사랑방’에서 열리는 국악 브런치 콘서트 ‘다담(茶談)’의 7월 무대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왕실문화연구실 윤진영 실장을 모시고 조선시대 풍속화 속 우리 음악과 기록 문화에 대해 들어본다.

 

□ 이번 공연에서 윤진영 실장은 ‘그림 속 우리 음악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신윤복의 미인도, 조선시대 계회도 등 그림 속에서 발견되는 조선시대의 문화와 그들의 기록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이미 많은 평론가들에 의해 언급된 신윤복의 풍속화를 기록화의 관점에서 해석해 들려주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이번 무대에서는 풍속화 속 춤과 음악을 실제 무대에서 감상할 수 있다. 김홍도의 ‘무동’이나, 신윤복의 ‘미인도’를 오늘날 춤사위로 풀어낸 한국 무용이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춤과 민속악단‧창작악단의 반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계회도’ 속에서 연주되는 풍류음악 <영산회상>과 궁중 기록화 속 <궁중검무> 역시 해설과 함께 선보인다.

 

□ 국악 브런치 콘서트 ‘다담(茶談)’은 방송인 ‘박정숙’의 사회로 매달 다양한 이야기 손님과 함께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국악 연주를 함께 듣는 토크 콘서트로, 주부들의 오전 시간을 활용해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80분 동안 진행된다. 공연 전 로비에서는 모든 관객들에게 정성 가득한 차와 다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 공연 30분전에는 공연장 로비에서 향긋한 차와 다과를 무료로 즐길 수 있고 36개월 이상 9세 이하 어린이 동반 관객을 위해서는 유아 국악 놀이방 ‘유아누리’를 통해 아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국립국악원 인스타그램 및 블로그 이벤트를 통해 윤진영 실장의 저서 󰡔조선시대의 삶, 풍속화로 만나다󰡕도 증정한다.

 

□ 공연 관람료는 전석 2만원이며,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예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