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국악원과 네이버TV, 온라인 국악 무대 넓힌다

국립국악원과 네이버TV, 온라인 국악 무대 넓힌다

국립국악원, 네이버TV 채널에 온라인 국악 공연 콘텐츠 공급하고

네이버, 보유 플랫폼 활용해 국악 공연 콘텐츠 적극 노출하기로 해

 

<네이버TV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는 국립국악원 '사랑방 중계' 공연 모습>

 

□ 온라인으로 공연을 접하는 영상 콘서트 관람 문화 확산을 위해 국립국악원과 네이버TV가 함께 힘을 모은다.

 

□ 국립국악원(원장 임재원)은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라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공연 콘텐츠를 향후 네이버TV에 지속적으로 공급하기로 하고 네이버는 적극적인 콘텐츠 노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다채로운 온라인 국악 공연을 만날 수 있는 국립국악원 네이버TV 채널

하루 한 편의 고품격 국악 콘텐츠 ‘일일국악’, 주말에 만나는 국악 라이브 콘서트 ‘사랑방 중계’

가족 모두 즐기는 어린이 국악 영상을 비롯해 교육용 영상까지 110여 종 콘텐츠 서비스

 

□ 국립국악원은 현재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주중 매일 오전 11시, 고품질의 국악 공연 콘텐츠를 선보이는 ‘일일국악’과 4월 한 달 간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에 생중계로 진행하는 토크 콘서트 ‘사랑방 중계’ 공연 콘텐츠를 서비스 중이다. 네이버는 ‘사랑방 중계’의 4월 공연 중 4일과 11일 공연을 공연전시판 메인 페이지에 노출시킬 예정이다.

 

□ 국립국악원은 이후에도 유수 국악 단체를 중심으로 주 1회 온라인 공연을 선보이는 ‘주간국악’과 국악과 타 장르 예술가들의 협업 무대인 ‘금요공감’ 등 상설 및 기획공연의 콘텐츠 서비스를 비롯해 주요 공연의 제작발표회 및 교육용 동영상 등을 네이버TV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며, 네이버는 국악 대중화를 위해 보유 플랫폼 내에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 이 외에도 국립국악원의 네이버TV 채널에서는 다양한 국악 동요 애니메이션과 창작 국악 동요, 어린이를 위한 국악 공연 동영상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비롯해 사물놀이를 배울 수 있는 교육 영상 등 다채로운 110여 종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네이버TV 채널 협력 외 그라폴리오 플랫폼을 활용한 음원 발굴 사업 추진

전문 국악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도 해

 

□ 국립국악원과 네이버는 TV채널 콘텐츠 협력 외에도 2009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0년까지 전문 국악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현재 서비스 중에 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네이버의 그라폴리오 플랫폼을 활용해 드라마 OST 음원 발굴 및 대중음악 작곡 공모전을 진행하는 등 국악 콘텐츠 발굴에 협력하고 있다.

 

□ 국립국악원의 온라인 공연 콘텐츠는 네이버TV의 ‘국립국악원’ 채널 검색을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모든 콘텐츠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https://tv.naver.com/gugak1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