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Info


목요풍류 "김영헌의 영산회상"

  • Period

    2015-03-05 ~ 2015-12-24

  • Dates

    go

  • Venues

    Pungnyu Sarangbang

  • Host

    National Gugak Center

  • Duration

    90Min

  • Price

    ALL 20,000 won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30% 할인]
    - 국악지음 회 won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 For Inquires

    02-580-3300

List

Details

국립국악원 풍류

사랑방 - 목요풍류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Thursday Pungnyu concert

목요풍류

안내

일시 :
2015년 3월 ~ 12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장소 :
풍류사랑방
관람료 :
전석 2만원
문의 및 예매 :
02-580-3300 I www.gugak.go.kr
[50% 할인] - 경로우대자 및 동반 1인 - 국가유공자 및 동반 1인 - 문화 패스(24세이하 또는 대학 학생증 소지자) - 병역이행명문자 및 동반 1인 - 사회취약계층 - 예술인 패스 - 장애인 및 동반 1인 - 으뜸회원(공연당5매)
[30% 할인] - 국악지음 회원 - 버금회원(공연당5매)
[20% 할인] - 문화릴레이티켓 소지자 - 산모카드,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 - 신세계카드 결제자 -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소지 고객(탑승 7일이내) - 일반 20명 이상 단체 ** 중복 할인 불가 ** 할인적용 시 신분증 및 복지카드 지참 ** 미지참 시 현장 차액발생
공연장소 :
풍류사랑방
주최 :
국립국악원
예매문의 :
02-580-3300

국악의 울림, 온 몸으로 교감하라!

무대와 객석이 좀 더 가까워진 국내유일의 좌식 공연장에서 우리의 소리, 그 깊은 울림을 온몸으로 교감할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느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시간. 이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전통문화, 그 고유의 풍류를 전한다.

7월 16일(목)

김영헌의 영산회상

출연

김영헌(국립국악원 정악단 부수석)

공연소개

대금정악은 영롱하나 가볍지 않고 부드러우나 유약하지 않으며, 섬세하나 천박하지 않은 오묘한 맛의 가락을 지닌 전통음악이다. 그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로 지정되었다. 조선 말기에는 함제홍, 최학봉, 정약대와 같은 뛰어난 젓대 명인들이 있었고, 지금은 조 창훈 명인이 보유자이다. 김영헌은 매일 조창훈 명인이 기거하는 불광동 집을 찾아 스승에게 대금정악을 전승하고 있다. 김영헌은 이번 무대에서 <영산회상> 전바탕을 연주한다. <영산회상>은 원래 ‘ 영산회상불보살’의 가사가 붙은 불교 성악곡이었으나, 조선시대 이후 가사가 탈락 되면서 지금까지 관현악곡 형태로 이어져 오고 있다. 대부분 한국 정악은 독주도 가능하고 합주도 가능하다. 특히 <영산회상>은 국 악을 전공하는 음악인들이 평생을 두고 연마하고 연주하는 대표곡이다. <영산회상>은 <현악영산회상><관악영산회상><평조회상>의 3가지 종류가 있 다. 대금 독주로는 <평조회상>을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무대에서는 거문고와 해금이 함께 <현악영산회상>을 연주한다.

프로그램

영산회상

대금 김영헌, 거문고 조경선, 해금 고수영

섬세하면서도 깊이가 있으며 곡의 흐름은 물 흐르듯 완만하며 단아한 기상 이 깃들어 있는 음악이 <영산회상>이다. 오늘 연주될 음악은 <현악영산회상>으로, 작은 규모의 악곡 9곡이 모여 큰 규 모의 악곡을 이루는 모음곡형식으로, 첫 곡이 매우 느리게 시작하여 점차 한 배가 빨라지는 구조로 되어있다. 느린 호흡으로 시작하는 영산회상의 제 1곡 ‘상령산’은 그동안 잊고 지냈던 ‘여유’, 그리고 ‘대국기질’과 ‘대범함’을 다 시 생각하게 하는 음악이다. 상령산은 14분 넘게 긴 호흡으로 느짓하게 연주된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템포 감으로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연주되지만, 곧 익숙해지면서 명상의 자세 로 잡게 한다. 거문고의 술대와 공명통이 부딪는 소리와 음과 음 사이의 공백은 동양화의 여백 의 미(美)로 ‘여유로움’과 ‘물리적인’ 소리 이면에 음악이 담고 있는 심오한 철학의 세계를 대변한다. 제 2곡 ‘중령산’은 ‘상령산’에서 파생 되었고 동일한 20박 장단을 사용하며 5장구 조이고, 마지막 장단에서 속도가 빨라져서 세령산과 이어진다. 상령산에 비해 조금은 거뜬거뜬 연주되어 미미하지만 템포의 변화가 있다. 하지 만 일반인들이 구분하기에는 쉽지 않다. 제 3곡 ‘세령산’은 ‘중령산’ 가락을 세분화하였고 10박을 1장단으로 4장 구성이 고, 각 장의 종지악절이 같은 선율로 이루어진다. 제 4곡 ‘가락덜이’는 ‘세령산’의 1장에서 3장까지의 가락을 줄여서 변주한 곡으로 ‘세령산’과 같은 장단이다. 각 장 종지 악절의 선율이 세령산과 같지만, 연주 템포는 사뭇 거뜬하다. 제5곡 ‘ 삼현도드리’와 제 6곡 ‘하현도드리’, 제 7곡 ‘염불도드리’는 여섯박의 도드리장단 음악이다. 이 세곡은 비슷한 선율이 여러 번 반복되어 연주되기 때문에 쉽게 마음속으로 노래하며 따라 할 수 있어서 좋다. 제 8곡 ‘타령’은 경쾌한 느낌의 음악으로 단소 독주곡으로 음악교과서에 실려 있 기 때문에, 특히 학생들에게 아주 익숙한 곡이다. 제9곡 ‘군악’은 조금 빠르게 연주하며 씩씩한 음악이다. 영산회상은 50여분이 소요되는 긴 여정의 음악이다. 표정도 없는 듯, 리듬도 없 는 듯, 지루한듯 연주되는 영산회상은, 선비의 여유로움과 청빈을 경험하게 하는 진정제 같은 음악이다

거문고 조경선(서울교대 교수), 해금 고수영(국립국악원 정악단 부수석)

국립국악원

COPYRIGHT ⓒ NATIONAL GUGAK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