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음

공간이음
 

국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새롭게 만나는 미래

국악자료실의 새로운 이름 ‘공간이음’은 국악박물관·국악아카이브·국악자료실·북한음악자료실 소장 자료를 “함께 보고[共看]” 향유하는 통합 서비스 공간입니다. 전통과 현대, 국악과 국민, 남과 북, 한국과 세계를 “이음”으로써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공간이 되기를 지향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i이용안내

    i이용시간

    10:00~18:00 (점심시간 12:00~13:00) 토·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휴실

    i위치

    국악박물관 3층

    i이용방법

    국악자료실 소장자료 : 사전예약 없이 당일 이용 가능 북한음악자료실 소장자료 : 방문 1일 전 온라인 사전예약 후 이용 아카이브/박물관 소장자료: 방문 5일 전 자료열람복제신청서 제출, 담당자 검토·승인 후 이용
  • i열람·복제

    모든 자료는 <공간이음>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국립국악원 소장자료의 열람·복제를 희망하는 이용자는 소장처별 열람·복제 절차를 준수해야 하며, 자료의 안전 관리를 위해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소장처별 열람절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i문의전화

    자료실 이용 문의 02-580-3080 북한음악자료 문의 02-580-3351 (박물관) 원본 열람 및 복제 02-580-3077 (아카이브) 원본 열람 및 복제 02-580-3328 자료 기증 02-580-3375

국악박물관, 국악아카이브, 국악자료실, 북한음악자료실 소장자료 총 51만 여 점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선별하여, 자료 유형별 최적의 열람 형태를 국민에게 서비스합니다.


통합검색공간(PC)

<공간이음> 중앙 테이블에 비치된 PC를 통해 국악원 소장자료를 통합적으로 검색하고 연구할 수 있으며, 자료실 소장 음향 및 영상 자료 등을 함께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자료 중 별도의 열람 신청이 필요한 자료는 자료 정보를 출력하여 각 자료별 열람절차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별콘텐츠 감상공간 <디지털이음>

<디지털이음>에서는 선별·정제된 1만 5천 여 점의 국악원 소장 콘텐츠의 직접 감상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관련 문제로 대외 서비스될 수 없었던 수많은 자료가 이 공간에서 유형별·시대별·주제별로 구성되어 서비스됩니다. 또한, 별도의 "컬렉션" 메뉴에서는 전문가의 연구 및 분석이 완료된 아카이브 컬렉션이 재구성되어 선보입니다.

북한음악자료실

북한음악 관련 도서 및 비도서 자료의 열람을 위한 공간입니다. 북한음악자료실 소장 5,800여 점의 도서와 비도서 자료의 열람이 가능합니다.
특수자료의 경우는 별도의 신청절차를 거쳐 이용하게 됩니다.

열람공간

국악 관련 도서 및 비도서 자료에 대한 열람을 위한 공간입니다. 자료실 소장 81,000여 점의 도서와 비도서 자료의 열람이 가능하며,
비도서 자료의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에 따라 이용하게 됩니다.

소장컬렉션 전시공간

국립국악원은 매년 평균 7만 7천 여 점의 자료를 수집해오고 있습니다. 이중에는 미래 공동의 문화자산으로서의 활용에 가치를 두고 국립국악원에 기증되는 국악자료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기증자의 소중한 뜻이 담긴 국악유물을 시기를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선보이고자 합니다. 국립국악원 기증자료를 중심으로 한 작은 전시공간은 <공간이음> 안 나지막한 서가 위에 마련됩니다. <공간이음>을 거닐면서 기증 유물의 음악 이야기도 아울려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연구공간

연구공간에서는 학위논문, 참고도서, 서양음악서 등 연구를 위한 전문서적이 비치되어 있으며, 개인 노트북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계 DB 검색공간

국악원 연계 기관의 자료 검색 공간입니다. 국악자료실 연계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 협정기관, 국악아카이브 연계 케이판(K-PAAN, 공연예술아카이브네트워크),
SIBMAS (International of Libraries, Museums, Archives and Documentation Centres of the Performing Arts, 국제 공연예술 도서관, 박물관, 아카이브협회),
국악박물관 연계 MIMO (Musical Instrument museums online, 국제악기박물관네트워크) 등 국내외 유관기관 소장 음악자료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휴게공간 <안뜰>

'안채에 있는 뜰'이라는 의미로, <공간이음>과 <기획전시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휴게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