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557

    [용어] 법고춤

    작법 【정의】이른바 불교 무용으로, 절에서 재를 올릴 때 추는 모든 춤. 【이칭】착복 【유래 및 역사】언제 형성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몽고의 종교의식인 ‘참’의 춤과 연관성이 제기된 바 있어 오랜 역사를 지닌 것으로 보인다. 【내용】작법은 불교 의식무로, 부처님께 올

    작성일2014-11-16

  • 556

    [용어] 범음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

    작성일2014-11-16

  • 555

    [용어] 버나

    남사당 놀이 【정의】 유랑예인 집단인 사당패가 각 지방을 돌아다니면서 연행했던 놀이. 【내용】 남사당놀이는 6종목으로 풍물·버나(접시돌리기)·살판(땅재주)·어름(줄타기)·덧뵈기(탈놀음)·덜미의 순서로 진행된다. 【필자】임미선

    작성일2014-11-16

  • 554

    [용어] 배성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작성일2014-11-16

  • 553

    [용어] 발림

    판소리 【정의】 한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창(소리)과 아니리, 발림으로 연행하는 성악곡. 【내용】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합해진 말이며, ‘판에서 하는 소리’를 의미한다. 판소리의 판은 소리꾼과 고수, 청중이 있어야 만들어진다. 전통적

    작성일2014-11-16

  • 552

    [용어] 받는소리

    메기고 받는소리 【정의】 가창 방식의 하나. 【내용】 주로 민요를 부를 때의 가창 방식으로 소리를 주고받는 교환창의 형태이다.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일정한 부분을 소리하면 여러사람들이 제창한다.유절 형식으로 된 민요들 특히 일노래(노동요)에서 많이 불리는 형태이다. 대

    작성일2014-11-16

  • 551

    [용어] 박타는대목

    박타령 【정의】 판소리 흥보가 가운데 박을 타는 대목. 흥보가의 대표적인 곡으로 흥보가 전체를 박타령이라 부르기도함. 【내용】 판소리 흥보가에서흥보와 놀보가 박을 타는 대목에서 부르는 노래가 박타령이다. 흔히 박타령으로 독립하여 노래하는 경우 흥보가 박타는 장면을

    작성일2014-11-16

  • 550

    [용어] 바라춤

    작법 【정의】이른바 불교 무용으로, 절에서 재를 올릴 때 추는 모든 춤. 【이칭】착복 【유래 및 역사】언제 형성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몽고의 종교의식인 ‘참’의 춤과 연관성이 제기된 바 있어 오랜 역사를 지닌 것으로 보인다. 【내용】작법은 불교 의식무로, 부처님께 올

    작성일2014-11-16

  • 549

    [용어] 문묘제향악

    문묘제례악 【정의】 제례악의 하나. 【유래 및 역사】 고려 예종 11년(1116)에 중국 송나라에서 대성 아악이 들어오면서 그 아악이 원구·사직·태묘·선잠·문묘 등의 여러 제사에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문묘 제례의 아악만 남았다. 【내용】 유학의 시조인 공자와 그 제자인 안자·

    작성일2014-11-16

  • 548

    [용어] 물레야 물레야 빙빙빙 돌아라

    물레타령 【정의】여자들이 물레질하면서 부르는 일노래. 【이칭(異稱)】물레노래 【내용】<삼삼기 노래>·<베틀노래>와 더불어 <길쌈노래>에 속하며 한국 여성들의 중요한 일노래이다. 길쌈노래들은 단조로운 일을 지루하게 오랫동안 반복하기 때문에 장절 구분 없이 통절형식으로 되어있

    작성일2014-11-16

667건 (12 / 6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