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507

    [용어] 고선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

    작성일2014-11-16

  • 506

    [용어] 경상도민요

    동부민요 【정의】 경상도·강원도·함경도 등 한반도 동부 지역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이 지역에 전승되는 다양한 향토 민요(토속 민요)는 대부분 상행 선율은 미·라·도·레·미, 하행 선율은 미·레·도·라·솔·미로 상하행이 서로 다른 5음 음계인 메나리토리로 구성되었다.

    작성일2014-11-16

  • 505

    [용어] 경토리

    경기민요 【정의】 우리나라 중서부 지역인 서울·경기도 지방 전문 음악인들이 공연 종목으로 부르는 통속 민요. 【내용】 대부분의 노래가 5음음계 진경토리(평조)와 반경토리(계면조)로 구성되었고, 선율은 주로 순차진행하며, 소리를 깊게 떨지 않는 특징이 있다. 장단은 굿거리장

    작성일2014-11-16

  • 504

    [용어] 경기충청도민요

    경기민요 【정의】 우리나라 중서부 지역인 서울·경기도 지방 전문 음악인들이 공연 종목으로 부르는 통속 민요. 【내용】 대부분의 노래가 5음음계 진경토리(평조)와 반경토리(계면조)로 구성되었고, 선율은 주로 순차진행하며, 소리를 깊게 떨지 않는 특징이 있다. 장단은 굿거리장단

    작성일2014-11-16

  • 503

    [용어] 경기도민요

    경기민요 【정의】 우리나라 중서부 지역인 서울·경기도 지방 전문 음악인들이 공연 종목으로 부르는 통속 민요. 【내용】 대부분의 노래가 5음음계 진경토리(평조)와 반경토리(계면조)로 구성되었고, 선율은 주로 순차진행하며, 소리를 깊게 떨지 않는 특징이 있다. 장단은 굿거리장단

    작성일2014-11-16

  • 502

    [용어] 걸립

    풍물놀이 【정의】 마을 공동체의 제사나 행진, 판놀음에서 꽹과리, 징, 장구, 북,소고 등의 악기 연주와 잡색의 연희가 어우러지는 음악. 지역이나 기능에 따라 ‘지신밟기’, ‘마당밟이’, ‘매구’, ‘굿’, ‘매굿’, ‘풍물굿’, ‘풍장굿’, ‘두레굿’, ‘걸궁’, ‘걸립’

    작성일2014-11-16

  • 501

    [용어] 거문고 회상

    영산회상 【정의】 조선 후기 선비들이 즐기던 풍류 음악으로 현재는 모음곡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영산회상>>은 <<현악영산회상>>과 <<관악영산회상>> 그리고 <<평조회상>>의 3종

    작성일2014-11-16

  • 500

    [용어] 개구리타령

    개고리 개골청 【정의】 강강술래 부수 놀이의 하나로 개구리를 잡는 모양을 흉내 내는 놀이. 개고리 타령이라고도 함. 【내용】 본래 개고리 타령은 사당패들이 부르던 노래이다. 사당패 소리의 대부분은 경기·서도에서 비롯되었으며 유랑 연예 집단인 사당패에 의해 전남까지 전파된

    작성일2014-11-16

  • 499

    [용어] 강원도 함경도민요

    동부민요 【정의】 경상도·강원도·함경도 등 한반도 동부 지역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이 지역에 전승되는 다양한 향토 민요(토속 민요)는 대부분 상행 선율은 미·라·도·레·미, 하행 선율은 미·레·도·라·솔·미로 상하행이 서로 다른 5음 음계인 메나리토리로 구성되었다

    작성일2014-11-16

  • 498

    [용어] 강원도민요

    동부민요 【정의】 경상도·강원도·함경도 등 한반도 동부 지역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이 지역에 전승되는 다양한 향토 민요(토속 민요)는 대부분 상행 선율은 미·라·도·레·미, 하행 선율은 미·레·도·라·솔·미로 상하행이 서로 다른 5음 음계인 메나리토리로 구성되었다. 이

    작성일2014-11-16

667건 (17 / 6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