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637

    [용어] 초헌

    종묘제례악 【정의】 조선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종묘에서 제사할 때의 연주 악곡. 【유래 및 역사】 조선 왕실에서 중요한 다섯 갈래의 의례 중 길례(제사)에 속하는 의례로서 조선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지낼 때에 연주된 음악이다. 종묘에 제사할 때에 음악과 일무(춤)가 함께

    작성일2014-11-16

  • 636

    [용어] 청성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

    작성일2014-11-16

  • 635

    [용어] 채궁

    소리북 【정의】판소리에서 고수가 창자의 소리에 맞추어 장단을 칠 때 사용하는 북. 【이칭(異稱)】고장북, 백(白)북 【유래 및 역사】판소리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남부 지방에서는 백(白)북을 주로 사용하였고, 중부 지방에서는 단청(丹靑)북을 많이 썼다고 한다.

    작성일2014-11-16

  • 634

    [용어] 집례

    제례악 【정의】제사를 지낼 때 연주하는 음악. 【유래 및 역사】[예기]에서는 제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 세 가지 즉 ‘삼중(三重)’으로 헌(獻)과 성(聲), 무(舞)를 들었다. ‘헌’이란 땅에 붓는 향기로운 술을 말하고 ‘성’이란 당상(堂上)에서 연주하는 노래를 말하며 ‘무’란 주나

    작성일2014-11-16

  • 633

    [용어] 진감선사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하는데

    작성일2014-11-16

  • 632

    [용어] 중중모리

    중중모리장단 【정의】국악 장단 중의 하나. 【내용】 판소리·산조 등에 쓰이는 장단. 중모리 장단보다 빠르고 자진모리장단보다 느리다.3분박 4박의 12박으로 되어있다. 【필자】임미선

    작성일2014-11-16

  • 631

    [용어] 중여음

    가곡 【정의】 시조시를 노랫말로 삼아 실내악 편성의 관현악 반주로 노래하는 성악곡. 【내용】 가곡은 전주(대여음)·간주(중여음)를 갖추고, 시조시를 5장으로 나누어 악곡을 구성한다는점에서 3장 형식의 시조창과 구별된다. 조선 후기의 선비나 중인층 가객들이 즐겨 불

    작성일2014-11-16

  • 630

    [용어] 중성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작성일2014-11-16

  • 629

    [용어] 중려

    12율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음

    작성일2014-11-16

  • 628

    [용어] 죽헌

    팔음 【정의】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사용된 전통적인 악기 분류법. 【내용】팔음은 악기의 제조에 사용되는 쇠(金)ㆍ돌(石)ㆍ명주실(絲)ㆍ대나무(竹)ㆍ나무(木)ㆍ가죽(革)ㆍ바가지(匏)ㆍ흙(土) 여덟 가지 재료를 말한다. 이 여덟 가지 재료 중에 주로 사용되는 것을 중심으로 아악기를 분류하는 방

    작성일201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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