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27

    [] 정간보

    【정의】 우리나라 전통 음악의 악보에 사용되는 기보법의 하나. 【내용】 음의 높이뿐만 아니라, 각 음의 길이를 나타낼 수 있는 기보법으로는 동양 최초의 기보법이다. 조선 세종 때 창안되어 『세종실록』 ‘악보’에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후 여러 악보에 활용되었고, 오늘날에도 전통 음악의

    작성일2014-11-16

  • 26

    [] 고사리 꺽기

    고사리 꺽기

    【정의】 강강술래 부수 놀이의 하나로 고사리 꺾는 모양을 흉내 낸 놀이. 【내용】 여러 사람이 손을 잡고 앉아 있다가 선두의 사람이 일어나 왼쪽으로 돌아서 두 번째 사람과 세 번째 사람 사이를 끊어 두 번째 사람을 일어나도록 한다. 이 동작을 반복하여 마지막 사람까지 돌아 나오면서 한 사람씩 일어나게 한다. 한 사람씩 일으켜 세우는 것이 고사리 한 개씩 꺾는 것을 의미한다. ...

    작성일2014-11-16

  • 25

    [] 율명

    【정의】 우리나라 전통 음악에 사용하는 음이름. 【내용】 우리나라 전통 음악 중 편종·편경 등을 사용하는 궁중 음악은 한 옥타브를 열 두 개로 나눈 12음을 사용하는데, 이를 12율(律)이라 한다. 각 율에는 한자(漢字) 두 글자씩으로 구성된 이름이 있는데, 이를 율명(律名)이라 한

    작성일2014-11-16

  • 24

    [] 육자배기

    【정의】 남도 지방의 전문 음악인들이 부르던 남도 잡가의 하나. 【내용】 본래‘보렴’·‘화초사거리’등과 함께 불리던 것이 민요처럼 독립되어 널리 불린다. 사설은 사랑하는 님을 그리워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며, 사설 내용에 따라 가락이 변화를 보이는 점이 특징이다. 느린 6박 장단의‘긴

    작성일2014-11-16

  • 23

    [] 연음

    【정의】 관악기가 중심이 되어 연주하는 악곡에서 선율을 전개하는 독특한 연주 기법의 하나. 【내용】 궁중 음악인‘수제천’·‘동동’·‘관악영산회상 상영산’·‘해령’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관악기들이 함께 연주하다가 선율 단락의 끝부분에서 음량이 큰 피리가 쉬는 사이에, 대금·소금·

    작성일2014-11-16

  • 22

    [] 손치기 발치기

    손치기 발치기

    【정의】 강강술래 부수 놀이의 하나로 두 사람이 손과 발을 마주치는 놀이. 교과서에 실린 손치기 발치기는 본래의 악곡의 선율과 가사를 약간 수정한 것임. 【내용】 전남의 신안과 진도 등지에서 노는 놀이이다. 신안에서는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손치기와 발치기를 하며, 진도에서는 원 안쪽을 바라보며 놀이꾼들이 각자 놀이한다. 손치기와 발치기 이외에 살치기도 있다. 두 사람이 마 ...

    작성일2014-11-16

  • 21

    [] 수제천

    【정의】 조선 시대 궁중 의식에서 연주되던 향악 곡의 하나. 【내용】 ‘정읍’ 또는 ‘빗가락 정읍’이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악학궤범』에서는 이 수제천이 궁중 무용의 하나인 무고의 반주로 사용되었다고 전하는데 이 때 노래가 함께불렸고, 그 가사는‘정읍사’였다고 한다. 조선 후

    작성일2014-11-16

  • 20

    [] 수심가조

    【정의】 서도 지방 민요의 음악적인 특징을 가리키는 말. 【내용】 이 지역의 대표적인 노래인 수심가의 이름을 따서 수심가조 또는 수심가토리라고도 한다, 음계 구성은 레·미·(솔)·라·도의 5음 음계인데, 솔은 쓰임새가 약화되거나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라음을 잘고 깊게 떨어

    작성일2014-11-16

  • 19

    [] 기와밟기

    기와밟기

    【정의】 강강술래 부수 놀이의 하나로 기와를 밟아가는 것을 모방한 놀이. 사투리로는 지와볿기라고함. 【내용】 사람들이 길게 한 줄로 늘어서서 앞사람의 허리를 잡고 등을 굽혀 길을 만드는데, 이것이 기와와 닮았다 하여 기와밟기라고한다. 그 위를 한 사람이 밟아 나가며,좌우의 두 사람이 손을 잡아 보조 역할을 한다. 이와유사한모양의 놀이가 비교적 넓게 분포하고 있는데,안동을 ...

    작성일2014-11-16

  • 18

    [] 수심가

    【정의】 서도 지방의 대표적인 민요. 【내용】 사랑하는 님에 대한 그리움을 주로 노래한다. 이 지방 전문 음악인들인 ‘서도 명창’들의 주된 공연 종목인 서도잡가의 대부분이 악곡을 마칠 때수심가 한 절을 부르는 점으로 보아 서도지방 노래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노래라 할 수 있다

    작성일2014-11-16

667건 (65 / 6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