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447

    [용어] 타령장단

    타령장단

    【정의】 6박으로 이루어진 도드리 계통의 음악에 사용되는 장단. 【유래 및 역사】 악보로 기록되어 있는 악곡 중에서 1800년경에 편찬된 [유예지]의 <타령>, <군악유입타령>, <우조타령>, <군악타령> 등이 타령장단으로 연주한 최초의 악곡이다. 【내용】한 장단이 12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박과 제9박에 강세가 있다. 타령장단은 정악과 ...

    작성일2014-11-16

  • 446

    [용어] 집사

    【정의】조선 시대에 국가의 큰 제향이나 의식에서 의식을 진행시킨 의식 관원. 【이칭(異稱)】집사관, 행사 집사, 집사악사의 약칭. 【내용】음악과 관계있는 집사는 집사악사를 뜻한다. 조선 시대 제향(祭享)이나 국가에 큰 잔치가 있을 때, 예를 진행하는 행사 집사 옆에서 음악을 맡아 진행시키

    작성일2014-11-16

  • 445

    [곡명] 자진한잎

    【정의】가곡을 의미하는 삭대엽(數大葉)의 우리말이다. 그러나 현재는 가곡 반주 음악을 노래 없이 독주로 연주하거나 삼현육각으로 연주하는 악곡을 일컫는다. 【이칭(異稱)】<경풍년>, <사관풍류>. 【내용】<가곡> 반주의 악기 편성은 세피리, 대금, 해금,

    작성일2014-11-16

  • 444

    [곡명] 우조가락도드리

    【정의】<<천년만세>>의 세 번째 악곡. 【이칭(異稱)】<우조가락환입>, <우조가락조>, <우조가락제이>. 【유래 및 역사】<우조가락도드리>는 1841년에 편찬된 ??삼죽금보??에 <우조가락제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작성일2014-11-16

  • 443

    [곡명] 영산회상

    【정의】 조선 후기 선비들이 즐기던 풍류 음악으로 현재는 모음곡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영산회상>>은 <<현악영산회상>>과 <<관악영산회상>> 그리고 <<평조회상>>의 3종류가 있다. 【이칭(異稱)】

    작성일2014-11-16

  • 442

    [곡명] 염불도드리

    【정의】<<영산회상>>의 일곱 번째, <<평조회상>> 및 <<관악영산회상>>의 여섯 번째 악곡. 【이칭(異稱)】<옥련환지곡>, <염불회상>, <염불환입>. 【유래 및 역사】 <염불도드리>

    작성일2014-11-16

  • 441

    [곡명] 양청도드리

    【정의】<천년만세>의 두 번째 악곡. 【이칭(異稱)】<양청환입>, <세환입>, <소환입>. 【유래 및 역사】<양청도드리>는 1841년에 편찬된 [삼죽금보]에 <양청환입>이라는 명칭으로 처음으로 나타나는데, <양청환입&

    작성일2014-11-16

  • 440

    [곡명] 수룡음

    【정의】계면조의 <평롱>, <계락>, <편수대엽1>, <편수대엽2> 반주 선율을 독주 또는 병주로 연주하거나 <사관풍류>로 연주한 악곡명. 【내용】<사관풍류>는 <향관풍류>의 방언이다. 사관풍류의 악기 편성은 향피리

    작성일2014-11-16

  • 439

    [곡명] 상령산

    【정의】 <영산회상>과 <평조회상> 및 <관악영산회상>의 첫 번째 악곡. 【이칭(異稱)】<긴영산>, <장영산>, <만영산>, <본영산>, <상영산>. 【유래 및 역사】 <상령산>의 원래 이름은

    작성일2014-11-16

  • 438

    [곡명] 삼현도드리

    【정의】<<영산회상>>과 <<평조회상>> 및 <<관악영산회상>>의 다섯 번째 악곡. 【이칭(異稱)】<삼현환입>, <상현도드리>, <영산환입>. 【유래 및 역사】 <삼현도드리>는 18

    작성일201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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