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387

    [용어] 덩

    덩

    【정의】장구 구음의 하나. 【이칭(異稱)】경우에 따라서 ‘떵’으로 사용되기도 함 【유래 및 역사】조선 초기 1493년 성현 등의 엮은 ??악학궤범??(樂學軌範)에는 장고 연주법으로 채편과 북편을 동시에 치는 것을 ‘쌍’(雙)이라 하고 이를 ‘’로 표기했다. 1572년 안상(安?)이 편찬한 ??금합자보?(琴合字譜)에는 장고보가 기록되어 있는데 동시에 치는 연주법인 ‘쟈구롱’ 주법은 손을 ...

    작성일2014-11-16

  • 386

    [곡명] 기지시 줄다리기

    【정의】충청남도 당진군 송악진 기지시리에서 전승되는 줄다리기. 【이칭(異稱)】틀무시(틀모시, 틀못이)길쌈 【유래 및 역사】줄다리기는 오늘날에 민간 오락이나 운동회의 종목으로 널리 행하여지고 있는데, 그 기원을 살펴보면 깊은 신앙적인 의미가 담겨 있는 민속놀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작성일2014-11-16

  • 385

    [곡명] 편시춘

    【정의】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단가의 하나. 【유래와 역사】일제강점기에 명창 임방울(林芳蔚, 1904~1961)이 잘 불러서 유명해졌다. 【내용】<편시춘>은 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소리꾼이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짧은 노래인 단가의 하나이다. <편시춘&

    작성일2014-11-16

  • 384

    [용어] 판굿

    【정의】농악패나 걸립패, 남사당패 등이 갖가지 놀이를 순서대로 짜서 판놀음에서 솜씨를 보여주기 위해 벌이는 놀이판. 【내용】판굿은 농악패나 걸립패, 남사당패 등이 ‘판’을 벌여서 갖가지 놀이를 순서대로 짜서 연행자들의 예능적 솜씨를 보여주기 위해 벌이는 농악이다. 농악을 치는 굿패들은 세시명

    작성일2014-11-16

  • 383

    [용어] 죽장망혜

    【정의】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단가의 하나. 【내용】<죽장망혜>는 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소리꾼이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짧은 노래인 단가의 하나이다. <죽장망혜>은 단가 중에서도 가장 많이 부르는 노래로 ‘죽장망혜(竹杖芒鞋)’란 ‘대지팡이와 짚신’

    작성일2014-11-16

  • 382

    [용어] 종교음악

    【정의】종교 의례에서 연행되는 음악. 【유래 및 역사】종교음악은 종교 의례에서는 늘 연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종교음악의 유래는 종교가 시작되면서부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청동기 시대에 동북아시아에서 우리나라에 유입된 것으로 여겨지는 무교(巫敎), 삼국시대에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온 불

    작성일2014-11-16

  • 381

    [곡명] 적성가

    【정의】판소리 <춘향가> 중에서 이몽룡이 광한루(廣寒樓)에 구경 와서 사면의 경치를 보면서 부르는 대목. 【유래와 역사】<적성가>는 정노식(鄭魯湜)의 ??조선창극사??(1940)에 조선 후기 8명창 중의 하나인 장자백(張子伯, ?~?)의 더늠, 즉 장기로 기록되어 있다.

    작성일2014-11-16

  • 380

    [곡명] 이별가

    【정의】판소리 <춘향가> 중에서 춘향과 이 도령이 이별하는 대목. 【유래 및 역사】<이별가>는 판소리 <춘향가>를 한문으로 기록한 유진한(柳振漢, 1711~1791)의 [만화집(晩華集)](1754)에 실린 것으로 미루어 판소리가 형성되던 18세기에도 널리 불렸

    작성일2014-11-16

  • 379

    [곡명] 운담풍경

    【정의】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단가의 하나. 【유래 및 역사】<운담풍경>은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다. 일제강점기의 명창인 강태홍(姜太弘, 1893~1957)과 김초향(金楚香, 1899~?)의 합작이라는 설이 있다. 이것이 사실인지는 알 수 없으나 강태홍

    작성일2014-11-16

  • 378

    [용어] 수리성

    【정의】판소리 창법 중에서 약간 쉰듯하면서도 청아한 소리. 【내용】수리성은 판소리 창법의 하나이다. 약간 쉰 목소리 같으면서도 매우 맑고 청아한 소리를 수리성이라 한다. 판소리에서 목소리의 구성진 맛이나 목소리가 가진 매력을 목구성이라고 한다. 전통적으로 목구성이 좋은 목소리로 치는 것은 목청

    작성일201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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