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 667

    [용어] 남도민요

    【정의】 남도 지방 즉 전라도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남도 민요는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육자백이토리로 구성되었으며, 향토 민요에도 육자백이토리로 된 노래가 많다. ‘진도 아리랑’·‘강강술래’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쾌지나칭칭’이나

    작성일2014-11-16

  • 666

    [용어] 강강술래

    강강술래

    【정의】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는 집단 놀이.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유네스코 인류의 무형 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음. 【내용】 강강술래는 고대의 원시적인 춤에서 비롯된 것이다. 본래 풍요 기원의 제의적 성격이 강하던 것이 점차 세속적인 놀이노래로 바뀐 것으로 보인다.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여자들로 하여금 옷을 바꿔가면 ...

    작성일2014-11-16

  • 665

    [용어] 휘모리

    휘모리장단 【정의】 국악 장단 중의 하나. ⇒단모리장단 【내용】 판소리·산조에 쓰이는 장단의 하나로단모리 또는 세산조시라고도한다. 【필자】

    작성일2014-11-16

  • 664

    [용어] 회심곡

    범패 【정의】 영산재와 같은 불교 의식을 행할 때에 범패승들이 부르는 성악곡. 【이칭(異稱)】 범음·인도소리·어산 <영산재에서 범패를 부르는 모습> 【유래 및 역사】 신라 때에 원효가 불교의 포교를 위해 거사 소리를 불렀다고 전하는데

    작성일2014-11-16

  • 663

    [용어] 황해도평안도민요

    서도민요 【정의】 평안도와 황해도 즉 관서 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서도명창’이라 불리는 이 지역 음악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수심가토리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황해도 지방 민요 중에는 난봉가토리 또는 반수심가토리라 부르는 독특한 악

    작성일2014-11-16

  • 662

    [용어] 황해도민요

    서도민요 【정의】 평안도와 황해도 즉 관서 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민요를 가리키는 말. 【내용】 ‘서도명창’이라 불리는 이 지역 음악 전문가들이 부르는 통속 민요의 대부분이 수심가토리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황해도 지방 민요 중에는 난봉가토리 또는 반수심가토리라 부르는 독특한 악

    작성일2014-11-16

  • 661

    [용어] 황종

    12율명 【정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 중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가리키는 말. 【내용】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는 음(音)을 율(律)이라 하고, 한 옥타브 안에 배열되는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은 한 옥타브를 12개로 나누었다는 점에서 서양

    작성일2014-11-16

  • 660

    [용어] 환입형식

    환두환입형식 【정의】노래의 1절(전단)을 부른 다음 2절(후단)을 부를 때 2절 첫 구절의 가락을 1절의 첫 구절과 다르게 부르는 악곡 형식. 【이칭(異稱)】‘환두형식’ 또는 ‘환입형식’으로 줄여 부르기도 함. 【유래 및 역사】환두환입형식은 송(宋)에서 전래된 악곡에 주로 사용

    작성일2014-11-16

  • 659

    [용어] 환두형식

    환두환입형식 【정의】노래의 1절(전단)을 부른 다음 2절(후단)을 부를 때 2절 첫 구절의 가락을 1절의 첫 구절과 다르게 부르는 악곡 형식. 【이칭(異稱)】‘환두형식’ 또는 ‘환입형식’으로 줄여 부르기도 함. 【유래 및 역사】환두환입형식은 송(宋)에서 전래된 악곡에 주로 사용되었으

    작성일2014-11-16

  • 658

    [용어] 화초장

    흥보가 【정의】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 박타령이라고도함. 【내용】 조선 중기부터 불렸을 것으로 추정되며 송만재의 《관우희》, 이유원의《관극팔령》과 같은 문헌에 기록이 있다.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의하면 흥보가를 잘 불렀던 역대 명창들로 영조 때에서 헌종 때에 걸

    작성일201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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