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교육·행사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국립민속국악원의 '작은판 춘향이야기'를 보고 나서
작성자
김용진
작성일
2018-03-31
조회수
776
작성자
김용진
조회수
776
작성일
2018-03-31
관람공연
검색된 공연이 없습니다. 다시 검색하여주십시요.
국립민속국악원이 남원에 소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자연스럽게 춘향전에 특화된 국악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연은 몇가지 점에서 내가 봤던 여러 춘향전에서 다른데..
먼저, 1인 다역이다. 여자 창극단 멤버가 4명 (김현주, 김송, 정승희, 방수미)나오는데, 한 사람이 1~2가지 배역, 특히 춘향은 보통 한 사람이 맡는데, 여기서는 춘향을 여러 사람이 나눠서 맡았다. 여러 사람이 전해주는 춘향의 이야기라고 할까. 다양한 명창들의 춘향을 볼 수 있는 유쾌한 무대였다.
두번째, 연출의 중요성이다. 각 대목, 즉 사랑가와 이별가 대목, 십장가, 농부가, 쑥대머리, 어사출도 등은 각 대목의 특성에 맞게 1인 독창 또는 다함께하는 병창으로 이어졌다. 사랑가는 춘향과 이몽룡의 춤사위가 멋있고, 이별가의 애잔함. 십장가의 비통함. 농부가의 노동요 특유의 유쾌함. 쏙대머리의 비장함, 어사출두의 호탕함 등이 연출에 의하여 잘 묻어났다.
세째, 기악단의 연주가 북을 치는 고수와 함께 마치 없는 듯하면서도 창을 빛내주었다. 연주 소리가 창을 가리지 않고, 창을 돋보이는 기악단의 멋진 무대였다.
네째, 창의 한 대목이 끝나면 인사를 하고, 자연스럽게 박수를 유도한다. 보통 판소리 대목이 언제 끝나지 몰라서 박수를 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인사를 하고, 박수를 유도하는 것은 고객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본다. 다른 공연에도 퍼졌으면 좋겠다.
다섯째, 모든 공연자들이 나와 있는것도 특이한 점이다. 무대 좌우에 3명씩 있고, 역할을 맡은 배우는 가운데 있다. 앉아서 기다리다가, 자기 역할 순서가 되면 가운데 나와서 공연한다. 일반적으로는, 무대 뒤로 들어가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 신선한 시도라고 생각한다. 메인 배우를 가리지도 않고, 잦은 등장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이었다.
남원 내려가면 꼭 가보고 싶은 곳이 국립남도국악원이다. 이곳에서 공연 있는 날에 맞춰 갈 예정읻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국립국악원 2018 목요풍류 - 씻김굿
다음글
'적벽가 1950'을 보고 나서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