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국악원 개원 이래 최초의 ‘피리 정악보’ 발간

국립국악원 개원 이래 최초의 ‘피리 정악보’ 발간

오는 6월부터 국악아카이브 사이트 통해 연주 음원 및 악보 온라인 무료 배포

 

<피리 정악보 표지>

 

□ 국립국악원이 정악 피리의 모든 것을 담은 악보를 개원 이래 처음 발간했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6월 ‘피리 정악보’를 개원 최초로 발간해 악보와 음원을 무료로 온라인 배포한다. 지금까지 개인에 의해 약 4종의 피리 정악보가 발간된 바 있으나 국립국악원에서 공식적으로 발간한 피리 정악보는 이번이 최초다.

 

□ 특히 이번 악보는 오늘날 국립국악원에서 전승되고 있는 음악을 기록·정립한 것으로 기존 악보의 기호와 용어를 보완했고 현재 전승되고 있는 선율을 세밀하게 담아냈다. 종묘제례악, 영산회상, 여민락 등 정악곡 23곡을 망라했다.

 

□ 아울러 피리의 주선율과 부선율, 피리 소리를 의성화한 구음보, 장구보를 함께 기보하여 교육 자료로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현대의 피리 정악을 기록한 자료로서의 가치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악보 제작을 위해 국립국악원 정악단 정재국(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보유자) 예술감독 및 정악단이 모두 참여했다.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학예연구사들도 피리의 구조와 악곡 해설로 연주자의 종합적인 이해를 도왔다.

 

□ 악보 외 음원도 함께 제공한다. 악보 학습을 위해 국립국악원 정악단이 피리와 장구 연주만 녹음했다. 악보와 음원은 모두 국악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archive.gugak.go.kr) 이용할 수 있다.

 

□ 국립국악원은 향후 거문고보·가야금보·해금보·대금보·아쟁보를 순차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송지원 국악연구실장은 “오랜 세월 전통을 올곧게 계승한 국립국악원 정악단의 연주를 바탕으로 이 시대 우리의 전승 음악을 재정리하는 기록물 발간 사업은 국악사에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문의 02-580-3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