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미·안경모·이성곤·전영선·전영선·정혜진·천현식·최유준·한룡길지음, 국립국악원 엮음, 『한민족음악총서7: 북한의 민족가극』, 서울: 국립국악원, 2019.
머리말 |김희선| 04
01 북한 민족가극에 대한 이해 |천현식|
머리말 13
사회주의 미학과 현실의 이야기 14
사실주의 음악극과 감정훈련 14
공연장과 현실사회의 일체화 15
맺음말: 민족문화 중심의 민족가극 <춘향전> 17
02 북한 민족가극 창작 방향과 특성: 대본을 중심으로 |전영선|
머리말 23
혁명가극 <피바다> 이전의 민족가극 창작 양상 24
민족가극의 개념 정립과 전개 양상 27
혁명가극 <피바다> 이후의 민족가극 48
맺음말 63
03 ‘<피바다>식 민족가극’ <춘향전>의 음악에 대하여 |최유준|
머리말: ‘쉬운 음악’과 음악재료의 균질화 69
민족가극 <춘향전>의 음악극적 장치 71
주제가의 배치와 서사적 구조 78
맺음말: 북한음악의 거꾸로 선 근대성 86
04 북한 민족가극 성악의 전통성: <춘향전>을 중심으로 |고상미|
머리말 91
북한의 민족성악 93
창극 <춘향전>의 역사 115
1964년 <춘향전> 118
1988년 <춘향전> 125
맺음말 132
05 ‘<피바다>식 민족가극’ <춘향전>에 체현된 무용의 특징|한룡길|
머리말 137
가극무용의 형성토대 138
민족가극 <춘향전>의 무용장면들에서 체현된 예술적 창조성 140
가극무용의 특징 148
맺음말 151
06 북한의 민족가극 <춘향전>에 나타난 연극미학적 특징|이성곤|
머리말 155
민족가극 탄생 배경: 조선민족제일주의 160
민족가극 <춘향전>의 ‘기본핵’: 봉건적 신분제도의 반동성 165
역사발전의 주체, 노동하는 서민들 170
‘<성황당>식 연극’의 연기술과 민족가극 <춘향전> 174
형식적 창작원리: 다장면 구성형식과 흐름식 입체무대, 그리고 ‘암전’의 발견 190
맺음말 196
07 ‘<피바다>식 가극’ 무대미술의 특징과 민족가극 <춘향전>으로의 계승양상 |안경모|
머리말 201
‘<피바다>식 가극’ 무대미술의 특징 203
민족가극 <춘향전>으로 계승된 ‘<피바다>식 가극’ 무대미술 233
맺음말 252
08 재일 조선예술인의 가극 전승사: 성악가 정호월의 구술을 중심으로 |정혜진|
머리말 259
초기 재일 조선예술단의 공연 양상 261
재일 조선예술의 획기적 발전 265
금강산가극단의 결성과 귀국 후의 활동 276
맺음말 282
부 록 286
참고자료 291
지은이 소개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