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한오백년

  • 작성일2014-11-16

【정의】강원도 통속민요의 하나.

【유래 및 역사】<강원도 아리랑>, <정선아리랑>과 함께 강원도의 대표적인 향토민요인 <(긴)아라리>를 토대로 근세기에 형성된 통속민요이다.

【내용】<한오백년>이라는 곡명은 이 민요의 받는소리 가사에서 비롯되었다. 이 노래는 강원도의 대표적인 통속민요이지만, 현재는 경기 명창에 의해 주로 불러지며 대중 가수들도 많이 부른다. 선율과 가사가 인생의 한을 읊으면서도 생생한 흥겨움과 열정이 있어, 한국인이면 누구나 따라 부르고 싶은 노래이다. 동부 지역의 음악 어법인 메나리토리(미, 솔, 라, 도', 레')로 되어있고, 박자가 다소 불규칙하지만 대개 느린 세마치장단이나 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장절 형식으로 받는소리의 낮은 음역과 메기는소리의 높은 음역의 선율진행이 극적 대비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며, 메기는소리가 받는소리보다 선율이 좀 길다. 그 가사와 선율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받는소리: 아무렴 그렇지 그렇고 말고 한 오백년 살자는데 웬 성화요

메기는소리: 1. 한 많은 이 세상 야속한 임아 정을 두고 몸만 가지 눈물이 나네

2. 백사장 세모래밭에 칠성단을 뫃고 임 생겨 달라고 비나이다

3. 청춘에 짓밟힌 애끊는 사랑 눈물을 흘리며 어디로 가리

4. 한 많은 이 세상 냉정한 세상 동정심 없어서 나는 못 살겠네

5. 꽃답던 내 청춘 절로 늙어 남은 반생을 어느 곳에다 뜻 붙일꼬 (후략)

 

한오백년

【필자】손인애

【참고문헌】이보형,「아리랑소리의 근원과 그 변천에 관한 음악적 연구」,『한국민요학』제5집, 서울: 한국민요학회, 1997.

권오성,『뿌리깊은 나무 팔도소리』제1권 강원도 소리편, 서울: 한국 브리태니커회사, 198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