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교육·행사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제83회 남원 춘향제 기념 공연 - 창극 '춘향전' 감상 후기
작성자
전해송
작성일
2021-05-30
조회수
344
작성자
전해송
조회수
344
작성일
2021-05-30
관람공연
검색된 공연이 없습니다. 다시 검색하여주십시요.
코로나 기간 국악 공연을 감상하고 싶었는데 유튜브에 올려진 국립 민속 국악원의 창극 춘향전이 있었고, 국악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아 이 공연을 감상하게 되었다.
창극이란,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한 사람의 소리광대가 부르던 판소리를 배역에 따라 분창하고 무대배경과 의상 및 연기를 추가한 것이다. 창극 춘향전은 판소리의 다섯 마당 중의 한 마당인 춘향가를 창극으로 만든것이다.
춘향전의 내용은 이몽룡이 남원의 광한루에서 춘향이를 보고 반하게 되며 춘향과 이몽룡이 사랑에 빠지지만, 이몽룡이 한양의 벼슬길에 오르면서 둘은 이별하게 되고 변학도가 남원의 사또로 부임하며 춘향에게 수청을 요구하는데 춘향이 이를 거절하고 옥에 갇히게 된다. 하지만 이몽룡이 과거에 급제하여 암행어사가 되어 변사또를 심판하며 결국 춘향이와 이몽룡이 다시 만나서 사랑하는 내용이다.
이 내용에 맞춰서 창극이 진행하게 되는데, 춘향과 이몽룡이 서로 사랑하는 것을 표현할 때 춘향가의 유명한 대목인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인 사랑가를 불렀다. 항상 사랑가의 도입부분만 들었지 완곡으로 들은 적은 이번 공연을 통해서 처음 듣는데, 곡이 정겹고 즐거웠다. 그리고 국악이 접근하기 어려운 음악이 아니라 사람을 즐겁게도 하고, 슬프게도 할 수 있는 음악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몽룡과 춘향이가 헤어지는 부분에서는 춘향이가 ‘이별이 왠 말이냐’라고 하며 정말 애가 타도록 소리를 하는데 이 부분을 보고 같이 가슴이 아파왔고, 연기를 배우 못지않게 잘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신재효가 말한, 판소리를 할 때 조건인 사설치래, 인물치래, 득음, 마지막으로 연기를 잘해야 한다는 뜻의 너름새가 필요하다고 한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창극 춘향전에서는 중간중간 재미 요소도 빠뜨리지 않았는데, 향단이와 방자가 주고받는 부분과 이몽룡이 암행어사에 급제하였지만, 거지 행색을 하고 춘향 엄마에게 나타났을 때 춘향 엄마가 이몽룡이 거지가 되었다는 사실을 믿고 싶지 않아서 부정하는 상황들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여 재미를 더해주었다.
마지막에 이몽룡이 암행어사로서 변사또를 심판할 때는 보는 사람이 정말 통쾌했고, 춘향전 속에 선조들이 바랬던 사필귀정의 의미가 더해져 있다는 것 또한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춘향이와 이몽룡이 다시 만나면서 사랑가로 극이 마무리되었다.
관객들과 소통하면서 공연을 하는 것이 국악의 또 다른 특징인데 이것이 영상에 잘 담겨있어서 너무 좋았고, 코로나가 종식되면 직접 창극을 관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이 힘든기간 창극 춘향가를 통해서, 평소에 국악이 어렵고 지루하게 느낀 분들이 있다면 이 공연으로 국악이 더욱 가깝게 느껴지고 즐겁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유튜브에 있는 이 공연을 보고 국악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국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이우선의 춤, 풍류랑에 물들다 관람 후기
다음글
2019 송년공연 "종묘제례악" 감상 후기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