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120년 전 마지막 궁중 잔치 ‘임인진연’을 아시나요?

120년 전 마지막 궁중 잔치 임인진연을 아시나요?

- 국립국악원, 올해 대표공연 '임인진연‘ 8월 공연 앞두고 소개 영상 공개해 -

 

<국립국악원 대표공연 '임인진연' 소개 영상의 주요 장면, 왼쪽은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좌)과 최원정 아나운서(우), 오른쪽은 임인진연도병의 3D 장면>

 

국립국악원이 올해 대표공연으로 선보이는 ‘임인진연’(8.12.~8.14., 예악당)을 앞두고 관객들에게 내용과 의미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공개한다.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은 3월 16일(수) 오전 8시, 국립국악원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임인진연’의 실제 배경인 덕수궁에서 촬영한 공연 소개 영상 ‘대한제국, 500년 조선왕조의 마지막 잔치 - 임인진연’을 공개한다.

 

※ 국립국악원 유튜브 영상 링크: https://youtu.be/va23r9zDMHI

 

국립국악원은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해 대표공연으로 1902년 덕수궁에서 열린 마지막 궁중잔치인 ‘임인진연’을 최초로 무대에 재현해 오는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예악당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국립국악원은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궁중문화를 관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전 소개 영상을 제작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KBS ‘역사저널 그날’의 진행자로 잘 알려진 최원정 아나운서와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이 출연해 직접 덕수궁 일대를 거닐며 ‘임인진연’의 역사적 의미와 공연예술로서의 가치 등을 소개한다.

 

120년 전 ‘임인진연’의 역사적 상황과 의미 소개하고

임인진연 도병의 3D 그래픽과 진연의궤 등 기록물 자료로 생생함 더해

 

이번 영상에서는 1902년 음력 11월, 고종의 즉위 40주년을 기념하는 진연(進宴, 궁중에서 베푸는 잔치)을 중심으로, 신하들과 함께 열었던 공식적인 행사인 ‘외진연’과 가족과 친지들과 함께 나눈 잔치 성격의 ‘내진연’으로 구분해 각각 소개한다. 또한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당시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진연을 올렸던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담아 해설한다.

 

아울러 올해 공연으로 선보이는데 중요한 근거가 되는 다양한 기록물을 활용한 영상도 볼거리를 더한다. 1902년 ‘임인진연’을 화려한 그림으로 남긴 ‘임인진연 도병(圖屏, 그림 병풍)’을 3D 그래픽으로 살려내 생생함을 더했고, ‘진연의궤’의 각종 그림 자료 등을 상세하게 소개해 기록으로 남겨진 임인진연의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8월 선보이는 대표공연 ‘임인진연’은 120년 만에 최초로 재현하는 만큼 전통 방식을 최대한 살려 무대에 재현할 계획이다. 궁중음악과 무용을 전승하는 국립국악원 정악단과 무용단이 출연하고, 연출에는 무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박동우 디자이너가 참여해 진연 공간의 사실감을 더한다. 공연 예매는 국립국악원 홈페이지를 통해 6월 28일(화) 공지할 예정이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