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학술·정보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국립극장 완창 판소리 김경호의 박봉술제 적벽가 관람후기
작성자
정영진
작성일
2022-10-18
조회수
234
작성자
정영진
조회수
234
작성일
2022-10-18
국립극장 완창 판소리는 1984년부터 지금까지 40년 가까이 매달 1회 한 소리꾼이 판소리 한 바탕을 완창하는 무대이다. 우리의 전통이 점점 사라져가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판소리의 맥을 이으며 보존 발전시키는 소중한 터전이며 특별한 도전의 마당이다. 소리꾼에게는 영광의 무대이며 관객들에게는 많은 즐거움과 행복을 전하고 있다.
박봉술제 적벽가 완창 발표자 김경호 명창은 5살 때부터 아버지 김일구 명창의 영향으로 국악에 입문하여 아버지와 성우향·김영자 명창으로부터 사사를 받았다. 2001년 제5회 임방울국악제 판소리 명창부 대상을 받은 중견 소리꾼이며, 국가무형문화제 판소리 ‘적벽가’ 이수자로 진도군립민속예술단 예술 감독을 맡고 있다.
2022년 10월 15일(토) 오후 3시 국립극장 하늘극장 원형무대 남쪽 면에는 하얀 막이 쳐있고 대나무•국화•난초•매화, 묵화 걸개그림이 길게 걸려있다. 무대 중앙 탑(평상)에 깔린 화문석 오른 쪽에 소리북이, 왼편 뒤쪽에는 반닫이가 놓여 있어 마치 조선시대 어느 양반 댁 대청마루 같다.
소리판에 먼저 나온 사회자 유영대 전 국악방송 사장의 “판소리 적벽가는 관우가 화용도에서 조조를 죽이지 않고 달아나게 한 ‘삼국지연의’ 적벽대전(赤壁大戰)을 중심으로 하여 만들어졌으며, 조선 후기 이후 전해오던 판소리 바탕에서 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가와 함께 현재 남아있는 5바탕 중 하나로 양반 청중들이 좋아했다.”는 해설이 완창에 대한 기대를 부풀렸다.
오른 손에 길고 커다란 합죽선을 들고 화문석 중앙에 우뚝 선 김경호 명창이 1, 2부로 나누어 조용수•조용한 두 명의 고수와 함께 15분간 휴식을 포함하여 약 4시간의 대장정을 펼쳤다. “얼씨구•좋다•잘한다.” 관객의 추임새는 끊이지 않았고, 한 대목 한 대목 지나갈 때마다 쏟아지는 박수소리는 파도처럼 물결쳤다.
약간 거칠며 통 소리로 나는 김경호 명창의 소리는 적벽가를 듣기 위한 긴장감을 더했고, 간간히 적벽가와 전혀 상관없는 사설을 툭툭 뱉어내어 강직된 분위기를 풀어냈다. 적벽가의 내용을 더 실감나게 극적인 효과를 높이며 사실적(事實的)으로 전달받을 수 있도록 순간순간 적절하게 보여 주던 발림(몸짓)은 “타고난 광대로다.”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적벽강이 불바다가 되어 병사들이 처참하게 죽어가는 모습을 자진모리 장단 위에서 폭풍우처럼 쏟아내는 소리는 마치 눈앞에서 펼쳐지는 영상처럼 그림이 그려졌고 애타는 마음이 측은지심을 넘어 숨이 막혔다.
박봉술제 적벽가는 동편제로 씩씩한 창법과 웅장한 우조(羽調) 위주의 소리로 서편제와 달리 별다른 기교 없이 소리꾼의 통 소리로 이어진다. 남성적이고 장중한 소리 대목이 많아, 긴 시간이 이어지는 완창은 자칫하면 소리가 밋밋하고 지루질 수도 있어 소리꾼의 재주가 특히 중요한데, 소리의 강약과 장단의 변화조절이 매끄럽고 깔끔하면서 시원하게 들리는 소리에 지루하지 않고 집중하면서 행복을 누렸다.
1, 2부 시작 전에 유영대 전 국악방송 사장이 전투 장면과 등장하는 장수들이 많아 다른 판소리와 달리 알아듣기 어려운 말로 채워진 적벽가 전 대목에 대한 내용을 쉽게 전달해 준 덕이 더해져 판소리의 참맛을 더 쉽게 즐길 수 있었던 김경호의 박봉술제 적벽가 완창이었다.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돈의문박물관마을]하반기 체험 프로그램 '예술가의 시간'
다음글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23학년도 전기 25현가야금교수학 신입생모집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