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국악원 제10회 학술상·평론상 원고 공모

국립국악원 제10회 학술상·평론상 원고 공모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은 전통예술 분야 우수 인재 발굴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해 전통예술 및 인접학문 분야 신진 연구자를 대상으로 오는 10월 18일(월) 까지 제10회 학술상·평론상 원고를 공모한다.

 

□ 국악학술 및 국악평론 분야의 인재 발굴과 학문적 역량 강화 및 인접 학문 분야의 국악연구 활성화 도모를 통해 전통예술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및 연구 증진에 기여하고자 2012년부터 진행한 본 사업은 그간 12편의 학술논문과 6편의 평론원고를 발굴하여 본격적으로 연구자와 평론가의 길을 가고자 하는 연구 초년생들에게는 제도권 진입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제공하였다.

 

□ 특히 올해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평론분야 공모 활성화를 위해 국내 대학(원)재학생또는 졸업생 중 교육희망생 15명을 선발하여 지난 7월 27일(화) 부터 9월 3일(금) 까지 매주 화요일, 금요일 국악, 글쓰기, 연극, 영화, 무용, 미술, 뮤지컬, 서양음악, 대중음악 총 9개 분야 전문 평론가를 초빙하여 무료 평론쓰기 교육을 진행하였다.

 

□ 제10회 국립국악원 학술상·평론상 공모는 예년과 같이 국악을 포함한 전통예술 인접학문 관련 자유주제며, 참여는 모두 가능하지만 신진 연구자 발굴에 목적을 두고 있음에 따라 대학 전임교원 및 박사학위 취득후 5년 이상 경과자와 2인 이상 공동연구 및 타 기관에서 같은 주제로 연구비를 지원받는 자는 제외된다.

 

□ 접수된 원고는 2차례 심사를 통해 최우수학술상 1명에게 상금 5백만원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우수학술상, 우수평론상 각 1명에게는 상금 3백만원과 국립국악원장상을 수여한다.

 

□ 본 학술상, 평론상 원고 공모는 담당자 이메일(jeonsa91@korea.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