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울산아가씨

  • 작성일2014-11-16

【정의】경상도 신민요의 하나.

【유래 및 역사】<울산아가씨>는 20세기 전반에 경상도에서 형성된 일종의 신민요이다.

【내용】<울산아가씨>는 울산아가씨를 매개로 하는 일종의 사랑타령 노래이다. 장단은 세마치에 맞고, 받는소리는 세마치 8장단, 메기는소리는 세마치 16장단을 서로 주고받는 구조로 메기는소리가 받는소리보다 두 배 길다. 가락이 부드럽고 애조를 띠면서도 세마치장단에 맞춰 힘이 있다. 경상도 민요라고 알려져 있지만, 경상도와 경기도 음악 어법이 섞인 반경토리(라, 도', 레', 미', 솔')로 되어있어 경기 음악의 영향이 보인다. 그 가사와 선율은 다음과 같다.

 

받는소리: 1. 에-헤에-야 동해나 울산은 좋기도 하지

2. 에-헤에-야 울산의 아가씨 유정도 하지

메기는소리: 1. 동해나 울산은 잣나무 그늘 경개도 좋지만 인심도 좋구요

큰애기 마음은 열두 폭 치마 실백자 얹어서 점복쌈일세

2. 울산의 아가씨 거동 좀 보소 님 오실 문전에 쌍초롱 달고요

삽살개 재 놓고 문 밖에 서서 이제나 저제나 기다린다네

3. 울산의 큰애기 심정을 보소 가신 임 기다려 애타는 마음

이마에 손 얹고 넋없이 서서 언제나 오시나 그리운 임아

4. 울산의 앞바다 보기도 좋고 새파란 물결에 갈매기 넘실

북소리 두둥둥 쳐울리면서 이여차 닻 감고 떠들어 온다 (후략)

울산아가씨

【필자】손인애

【참고문헌】이창배,『가요집성』, 서울: 홍인문화사, 1976.

『우리민요선집』, 서울: 삼호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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