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

낙양춘

  • 작성일2014-11-16

【정의】고려 때 송나라에서 들어온 사악(詞樂) 중 한곡.

【이칭(異稱)】<하운봉>, 아명은 <기수영창지곡>.

【유래 및 역사】[고려사]악지에 <낙양춘>의 가사가 전하며, 미전사와 미후사로 구분되어 있다. [속악원보]권4와 [속악원보]권6에 가사가 없는 악보가 실려 있다. [속악원보] 권4의 <낙양춘> 악보에는 가사의 한 구가 정간보 8행에 적혀있고 4행마다 박이 규칙적으로 들어간다. [속악원보] 권6부터 현행까지의 <낙양춘>은 무정형(無定形)으로 연주된다.

【내용】 <낙양춘>은 미전사와 미후사가 있다. 미전사의 선율을 반복하는 미후사의 첫째 구는 미전사 첫째 구의 선율을 바꾸어서 연주한다. 이것을 환두(換頭)라고 한다. 미후사의 둘째 구 이하의 선율은 미전사의 둘째 구 이하의 선율을 반복한다. 이것을 환입(換入)이라고 한다. <낙양춘>은 환입형식의 악곡 즉, 반복하는 악곡이다. <낙양춘>은 43마루로 되어있다. 악기 편성은 당피리, 대금, 해금, 아쟁, 당적, 장구, 좌고, 편종, 편경이다. 음계는 황(黃), 태(太), 고(姑), 중(仲), 임(林), 남(南), 응(應)의 7음 음계이다. <낙양춘>은 가사를 가지고 있는 사악이지만 [속악원보] 시절부터 가사를 잃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에 가사를 남녀 창에 붙여서 연주하기도 한다.

【필자】임병옥

【참고문헌】이혜구, [낙양춘고], [한국음악서설].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75.

장사훈, [국악총론].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5.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성남: 한국학중앙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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