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수·이숙희 역주, 『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4집 : 역주 시악화성』, 서울: 국립국악원, 1996.
『시악화성』(詩樂和聲) 해제(解題) = 7
『시악화성』(詩樂和聲)권1 = 51
악제원류(樂制源流)제1 = 51
태조조악(太祖朝樂) = 53
정종조악(定宗朝樂) = 55
태종조악(太宗朝樂) = 55
세종조악(世宗朝樂) = 57
세조조악(世祖朝樂) = 85
성종조악(成宗朝樂) = 100
명종조악(明宗朝樂) = 102
중종조악(中宗朝樂) = 103
선조조악(宣祖朝樂) = 104
인조조악(仁祖朝樂) = 105
효종조악(孝宗朝樂) = 110
현종조악(顯宗朝樂) = 111
숙종조악(肅宗朝樂) = 115
영종조악(英宗朝樂) = 121
『시악화성』(詩樂和聲)권2 = 128
악률본원(樂律本元)제2 = 128
정률요결(定律要訣) = 131
서척진수(黍尺眞數) = 137
면멱적실(面멱積實) = 144
후기측영(後氣測影) = 150
제조법식(製造法式) = 154
음률경위(音律經緯) = 155
아속자보(雅俗字譜) = 171
합선정의(合旋正義) = 172
『시악화성』(詩樂和聲)권3 = 178
악현법상(樂懸法象)제3 = 178
신법헌현(新法軒懸) = 180
구법헌현(舊法軒懸) = 182
『시악화성』(詩樂和聲)권4 = 183
악기도수(樂器度數)제4 = 183
금음특종(金音特鍾) = 185
금음편종(金音編鍾) = 188
사음삼금(絲音三琴) = 194
사음삼슬(絲音三瑟) = 200
죽음배소(竹音排簫) = 208
죽음삼관(竹音三管) = 210
죽음삼약(竹音三약) = 213
죽음횡적(竹音橫적) = 216
죽음취지(竹音취지) = 218
포음생.우(匏音笙우) = 220
토음취훈(土音취塤) = 224
혁음박부(革音博부) = 227
혁음진고(革音晉鼓) = 230
혁음도고(革音도鼓) = 232
목음축강(木音祝강) = 233
목음어진(木音어진) = 234
『시악화성』(詩樂和聲)권5 = 237
악경합선(樂經合旋)제5 = 237
사천영신(祀天迎神) = 239
제지영신(祭地迎神) = 242
향묘영신(享廟迎神) = 244
관헌합성(관憲合聲) = 246
『시악화성』(詩樂和聲)권6 = 249
악경균조(樂經均調)제6 = 249
국풍각조(國風角調) = 252
소아치조(小雅徵調) = 271
대아궁조(大雅宮調) = 294
주송우조(周頌羽調) = 337
『시악화성』(詩樂和聲)권7 = 348
악가의보(樂歌擬譜)제7 = 348
풍운뢰우등가(風雲雷雨登歌) = 350
사직등가(社稷登歌) = 354
우사등가(雩祀登歌) = 358
산천등가(山川登歌) = 365
선농등가(先農登歌) = 369
선잠등가(先蠶登歌) = 373
종묘등가(宗廟登歌) = 376
원묘등가(原廟登歌) = 383
문묘등가(文廟登歌) = 391
『시악화성』(詩樂和聲)권8 = 397
악가의보(樂歌擬譜)제8 = 397
풍운뢰우하주(風雲雷雨下奏) = 399
사직하주(社稷下奏) = 405
종묘하주(宗廟下奏) = 412
원묘하주(原廟下奏) = 421
산천하주(山川下奏) = 422
문묘하주(文廟下奏) = 424
『시악화성』(詩樂和聲)권9 = 426
악가의보(樂歌擬譜)제9 = 426
이무관복(二舞冠服) = 429
이무기용(二舞器用) = 430
이무위서(二舞位序) = 432
이무철조(二舞綴兆) = 434
영신문무(迎神文舞) = 435
초헌문무(初獻文舞) = 441
아헌.종헌무무(武舞) = 444
『시악화성』(詩樂和聲)권10 = 449
도량형보(度量衡譜)제10 = 449
5도수법(五度數法) = 450
역대도척(歷代度尺) = 452
삼대척제(三代尺制) = 454
황명척제(皇明尺制) = 454
본조척제(本朝尺制) = 455
율약본시(律약本始) = 458
가량준칙(嘉量準則) = 460
용방수법(容方數法) = 466
5권수법(五權數法) = 466
5권고금(五權古今) = 468
색인 = 471
詩樂和聲(全)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