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교육·행사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국립민속국악원 기악단ㅣ"산조본색(散調本色)"
작성자
신동준
작성일
2022-11-05
조회수
185
작성자
신동준
조회수
185
작성일
2022-11-05
관람공연
기악단 정기공연 <산조본색> (국립민속국악원)
국립민속국악원 기악단ㅣ"산조본색(散調本色)"
11.5(토) / 16:00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
거문고/ 김무길
대금/ 심상남
아쟁/ 서영호
고수/ 조용안
징/ 김성주
국립민속국악원 기악단, 창극단, 무용단
[프로그램]
1. 세상사 희노애락, 시나위로 풀어내다.
2. 전 바탕 연주의 미학, 산조 합주
#공연리뷰
시나위
거문고 김무길 명인과 대금 심상남 명인, 아쟁 서영호 명인, 고수 조용안 명인의 연주와 남원 국립민속국악원 창극단, 무용단이 함께 어우러져 꾸며진 무대는 그동안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형식의 공연이었다. 어찌 보면 이어서 연주된 산조합주의 기본 틀을 미니멀하게 보여준 것이었다고 본다.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시나위 형식을 창극단과 무용단의 단원들이 자연스레 음의 공간 사이를 파고들어 관객들의 시선과 울림을 풍성하게 메워주었고 훌륭한 연주와 더불어 세련된 퍼포먼스를 완성해주었다.
산조 합주
산조는 본래 기악 독주곡이나, 장단의 변화에 따라 여러 악기가 함께 산조를 연주하는 것을 '산조 합주'라고 한다. 그리고 산조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남도지방의 무악인 '시나위'를 바탕으로 하며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정립된 기악곡이다. 오늘 공연은 '산조'를 국악 관현악의 형태로 재편성해 산조 연주 형식에 새로운 도전(합주)을 시도한 것이다.
가야금, 아쟁, 해금, 거문고, 대금, 피리, 타악으로 구성된 국립민속국악원 기악단 단원들은 약 50분에 이르는 귀한 '산조 합주'를 선사했다. 모든 단원이 총주를 이루다가 각 파트가 순차적으로 고유의 음색을 들려주는 산조 합주는 자신들의 연주가 시작되면 눈부신 고난도의 테크닉으로 화려하게 타올랐다. 전통 기악 합주에서 이토록 장대한 러닝 타임과 다양한 기능성을 지닌 음악은 만나기 쉽지 않은데 기악단의 모든 단원들이 암보로 혼연일체가 되어 완벽한 하모니를 이뤄가는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이었다. 국악의 고장, 전주에서도 쉽사리 접하기 어려운 참 귀한 무대가 아닐 수 없었다. 다양한 장단의 변화와 독주부의 능수능란한 기교, 각 악기가 지닌 독특하고 농밀한 음색, 무엇보다 단단한 앙상블이 이뤄내는 장쾌함은 대단했다. 장구 가락과 추임새로 단원들을 독려하고 전체의 흐름을 이끌어간 서은기 단원의 역할은 또한 중요했다. 긴 시간, 장대한 합주가 끝나자 관객들은 열광했다. 열아홉 명의 기악단 단원들도 서로 얼싸안고 기쁨을 터뜨렸다. 연습 과정이 얼마나 고된 시간이었을지 눈앞에 선하게 보이는 듯했다. 눈부시게 찬란한 가을날의 풍경처럼 오늘의 이 순간이 참으로 정겹고 소중하다. 그들의 예술혼도 깊은 가을처럼 그렇게 물들어 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국립민속국악원 #국립민속국악원기악단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안내인의 자세
다음글
공연 도중 지각자 입장 자제 좀 해주세요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