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전통 성악 ‘정가’로 듣는 그레고리안 찬트?

전통 성악 ‘정가’로 듣는 그레고리안 찬트?

가객 김마리, 정가와 로마 가톨릭 미사곡 그레고리안 찬트 엮은 실험 무대

오는 4월 15일 국립국악원 금요공감 무대에 선보여

 

<오는 4월 15일 금요공감 무대에 오르는 정마리의 공연 모습>

 

□ 현전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랜 성악 장르인 ‘정가’와 기록상 가장 오래된 노래 음악으로 알려진 ‘그레고리안 찬트’가 서로 어우러지는 특별한 공연이 선보인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4월 15일(금) <금요공감> 무대에 가객 정마리가 꾸미는 <정마리의 옛노래> 공연을 올린다. 한국의 전통 성악 중 하나인 ‘가곡’을 바탕으로 로마 가톨릭 미사 형식에 쓰이는 무반주 음악인 그레고리안 찬트의 대표곡 ‘Stabat Mater(스타바트 마테르)’를 선보인다. 두 대의 거문고 반주로 전통 가곡 ‘數大葉삭대엽’도 함께 오른다.

 

국악계 유일, 정가와 그레고리안 찬트의 음악적 실험 잇는 정마리

슬픔과 애통의 정서 담긴 원곡에 정가 창법 더해 위대한 사랑의 메시지 전한다!

 

□ 국악계에서 유일하게 정가와 그레고리안 찬트와의 음악적 실험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정마리는 두 장르간의 공통된 음악적 특성에 매료되어 10여 년 전부터 색다른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 정마리는 전통가곡연구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정가의 맥을 이으면서도 Polyphony 합창단 Eddn Choir(소프라노), Scholar Gregoriana de Seoul의 단원을 역임했고 가야금, 거문고, 하프시코드, 켈틱 하프 등 동서양 고악기와의 앙상블을 통해서 국악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Stabat Mater’는 ‘슬픔으로 서 계신 성모’라는 뜻의 노래로 십자가에 희생된 예수 곁에 선 성모 마리아에 대한 20절로 된 노래다. 아들을 잃은 성모 마리아의 슬픔과 고통이 느껴지는 이번 작품은 수많은 클래식 음악가를 통해 재해석 되고 연주되었지만 국악적으로 재해석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정인과의 이별과 사랑을 노래한 ‘정가’의 창법을 통해 정마리는 원곡이 지닌 슬픔과 고통의 정서와 희생을 통한 위대한 사랑을 전할 예정이다.

 

□ 또한 이수진과 손채영 두 명의 거문고 연주자와 함께 선보이는 삭대엽에서는 계면조 특유의 화려함과 구성진 정가 본연의 멋을 선보인다.

 

정마리의 음악을 시각적으로 함축시킨 304개의 조형물

등불 형태의 설치미술 통해 음악적 정서 한층 높여

 

□ 무대를 꾸미는 설치미술 또한 이번 공연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설치미술가 정구종은 인간의 근원적 슬픔을 눈물로 형상화 해 무대 위 304개의 등불 형태의 설치물을 배치한다. 정마리의 음악을 듣고 새롭게 창작한 정 작가의 설치미술은 이번 공연을 시각적으로 함축시킨 상징물이기도 하다.

 

□ 정마리의 이러한 실험적인 음악 활동은 하반기 음반작업으로 이어지고, 오는 가을에는 성공회성당에서 또 다른 공연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 매주 국악을 중심으로 타 예술장르와의 실험적인 공연을 이어가는 금요공감은 전석 2만원이며 매주 금요일 저녁 8시 풍류사랑방에서 진행한다.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과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가능하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