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꼬꼬댁 꼬꼬’ 국악 장단으로 재탄생한 ‘마당을 나온 암탉’

‘꼬꼬댁 꼬꼬’ 국악 장단으로 재탄생한 ‘마당을 나온 암탉’

국립국악원, 극단 민들레와 함께 가족음악극 <마당을 나온 암탉> 무대 올려

세대불문 감동과 상상력에 자극 더할 특별한 순간! 1.29.(금)~2.27.(토) 국립국악원 예악당

 

<국악을 바탕으로 한 가족음악극으로 재탄생한 '마당을 나온 암탉'>

 

□ 2002년 출간 이후 150만부 이상 판매, 해외 25개국으로 수출된 동화 작가 황선미의 원작 ‘마당을 나온 암탉’이 국악을 중심으로 한 가족음악극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1월 29일(금)부터 2월 27일(토)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약 한 달 간 가족음악극 ‘마당을 나온 암탉’을 무대에 올린다. 지난해 극단 민들레에서 뮤지컬로는 첫 선을 보인 ‘마당을 나온 암탉(송인현 연출)’에 국악적 요소를 더해져 약 1년여 만에 가족음악극 형태로 재탄생시켰다.

 

‘국악’ 선율 통해 극적 전개 이끌며 감성 전하고

‘장단 놀이’와 ‘열린 극’ 형식을 통해 상상력 더욱 자극해

 

□ 극의 내용은 알을 낳을 수 없어 주인에게 버림받은 암탉 ‘잎싹’이 숱한 위기를 극복하고 우연히 발견한 청둥오리의 알을 품어 아기를 만나려는 꿈을 이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 이번 공연에서는 특히 국악 선율을 통해 극적 전개를 이끌고 각 배역들의 감성을 표현하는 데 힘을 썼다. 해금과 소금 등의 선율악기는 서정적인 부분을 표현하고, ‘잎싹’역을 맡은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위희경(가야금 병창)은 구성진 소리로 배역의 감정을 전하는 등 반주 차원을 넘어 극적 장치로서의 ‘국악’을 최대한 활용했다.

 

□ 또한 ‘꼬꼬댁 꼬꼬’등의 닭 울음소리와 풀피리 소리와 비슷한 오리울음 소리 등을 국악 장단으로 활용해 공연 전 관객들과 함께 즐기며 놀이하는 시간도 가져 공연의 재미도 더한다. 공연 전 단순한 장단 형태로 시작하는 이번 공연의 음악은 배역들의 성장과정에 따라 선율과 화음이 더해지며 음악도 함께 성장한다.

 

□ 음악과 함께 공연의 형식도 상상력을 더한다. 단순한 블록 조각을 이어 기차로 연상해 노는 어린이들의 놀이 모습에서 착안해,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많은 일들은 배우들의 상상력으로부터 발현된다. 상상으로 그려지는 열린 무대 형식은 화려한 무대장치와 세트가 없어도 결코 단순하거나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관객의 상상력은 그만큼 확장된다.

 

아이들에게는 상상력 자극 통한 예술 감성 발달을,

어른들에게는 삶의 희망과 용기를 통해 감동을 전하는 모두의 공연

 

□ 송인현 연출가는 자극적인 콘텐츠와 주입식 교육 환경에 매몰된 아이들에게 보다 열린 마음을 심어주기 위해 이번 공연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국립국악원 역시 이번 공연을 통해 아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치고 재미있게 즐겨 예술 감성 발달에 자극이 될 수 있도록 무대에 정성을 더할 예정이다.

 

□ 또한 어른 관객에게는 비록 늙고 버림 받았지만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아 자유 의지를 실현해가는 ‘잎싹’의 도전과 모성애를 통해, 지친 삶의 용기와 위로를 전해 깊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세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고 감동받을 수 있는 가족음악극으로 손색이 없다.

 

최고의 재료로 정성을 다해 제작한 공연,

1+1, 자녀 동반 부모 50%, 단체 관람 60% 할인 등 파격적 혜택으로 관람 부담도 덜어

 

□ 송인현 연출가는 “완성된 장난감을 주는 것이 과연 아이들의 상상력에 도움이 될까 의문이다. 가공된 이유식이 아닌 최고의 재료로 정성을 다해 마련한 이번 공연에 편식을 해도 좋으니 많은 관객들이 재밌게 즐겨 예술적 감성과 다양한 정서 그리고 상상력에 큰 자극이 되길 바란다.” 고 언급했다.

 

□ 관람 부담도 덜어줄 파격적인 혜택도 마련했다. 선착순 100석에 한해 1자리 구입 시 추가 1자리를 제공하는 1+1 혜택을 제공하고, 초등학생 미만 자녀 동반 부모와 24세 이하 청소년에게도 각각 50% 할인한다. 20인 이상 단체 관람 시에도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할인 폭을 높여 관람 부담을 덜었다.

 

□ 모든 온라인 예매는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kr)에서 가능하며 '1+1'을 제외한 예매는 국립국악원 홈페이지(www.gugak.go.kr)와 예스24(ticket.yes24.com)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단체 관람 및 예매 문의 전화는 02-3272-6652 (S석 4만원, A석 3만원)

 

□ 1.29.(금)~2.27.(토), 국립국악원 예악당 (화목 4시, 수금 11시․4시, 토 1시․4시, 일 2시)

※ 매주 월 및 2.7.(일) 휴관 / 2.8.(월) 설날 4시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