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가야금의 전설적인 명인 ‘안기옥’의 음악세계를 만난다!

가야금의 전설적인 명인 ‘안기옥’의 음악세계를 만난다!

오는 8월 6일, 국립국악원, <목요풍류> 월북으로 잊힌 가야금 명인

‘안기옥’의 가락, 젊은 예인 ‘김보라’의 손끝으로 풀어내다.

 

<오는 8월 6일 '목요풍류' 무대에 오르는 가야금 연주자 김보라>

 

□ 가야금 역사상 최고였다는 찬사가 전설처럼 구전되고 있는 가야금 명인 안기옥(1894~1974). 한 시대를 풍미한 예인이자 우리에겐 잘 알려지지 않은 월북 음악가 ‘안기옥’의 가야금 산조를 국립국악원 8월 6일〈목요풍류〉에서 만날 수 있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풍류사랑방의 <목요풍류> 공연에 가야금 명인 안기옥의 산조를 젊은 가야금 연주자 김보라의 연주로 무대에 올린다.

 

□ 김보라는 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전수자로 한예종 전통예술원 전문사를 수료하고 최근 인천 아시안게임 홍보영상에 참여와 방송활동 및 각종 공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예인이다.

 

세월의 풍랑에 잊혀진 세기의 음악가 ‘안기옥’의 산조와 풍류를 만나는 무대

 

□ 안기옥은 1894년 전남 나주 출생으로 나주 신청(神廳, 무속집단의 결속강화와 공연 및 사회활동을 위한 공동체)의 재인(才人, 민간 예능 종목을 전문 직업으로 삼은 사람)으로 활동하던 아버지 안영길(安永吉)의 큰 아들로 8세 때 김달진에게 가야금병창을, 한숙구, 김창조 등에게 가야금과 거문고, 아쟁, 장고, 꽹과리를, 백낙준에게는 거문고를 사사했다.

 

□ 조선 음악의 명맥이 위태로운 상황에도 협률사, 조선음악연구회, 조선창극단, 한성준 조선음악무용연구소, 최승희무용단의 음악단장 등 한국음악사에 빼놓을 수 없는 주요한 활동에 참여했다. 후진 양성에도 힘을 쏟아 성남희, 성금연, 김종기에게 가야금 산조를 전수했다. 1946년 월북 이후 1947년 조선 고전악 연구소 소장, 1951년 조선 음악가 동맹의 상무위원 겸 고전음악 분과 위원장을 맡았다.

 

□ 안기옥의 가야금 산조는 초기산조, 허튼가락, 후기산조로 나누어지는데, 이번 연주는 후기산조로서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살풀이, 엇모리, 자진모리, 동살풀이, 단모리, 휘모리가 연주된다. 농현(弄絃, 국악기 중 현악기를 연주할 때 줄을 짚고 흔들어 다양한 꾸밈음을 내는 기법)이 많은 남한의 산조와 달리 리듬 변화가 다채롭고 역동적인 것이 안기옥류 산조의 특징이자 매력이다.

 

□ 이번 공연에서 김보라는 안기옥의 가야금 산조 외에도 1985년 9월 일본 동경 신주쿠 문화센터에서 김죽파, 양승희, 김동준 명인이 공연했던 김죽파제 ‘풍류’를 대금과 함께 재연하고, 가야금병창 ‘명기명창’도 함께 무대에 선보인다. 이 노래는 이름난 기생과 노래 잘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김죽파 명인이 가장 즐겨 부르던 가야금 병창이기도 하다.

 

□ 국립국악원의 목요풍류는 전석 2만원이며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진행한다.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과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가능하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