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되살아난 100여 년 전 악보 속 우리 음악

되살아난 100여 년 전 악보 속 우리 음악

오는 8월 13일 ‘고연정’의 연주로 약 100년 전 기록된 『방산한씨 금보』의

복원 연주 무대 선보여

 

<오는 8월 13일 '목요풍류' 무대에 오르는 가야금 연주자 '고연정'>

 

□ 약 100년 전 기록된 우리 음악이 생생한 연주로 되살아나는 복원 무대가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 오른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8월 13일〈목요풍류〉에 『방산한씨 금보(琴譜)』의 <영산회상>을 국립국악원 정악단 가야금 부수석 ‘고연정’의 연주로 복원하여 풍류사랑방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 『방산한씨 금보』는 1916년 ‘한우석’이 엮은 악보인데, 〈보허사〉,〈여민락〉,〈영산회상〉,〈천년만세〉,〈다스름〉,〈시절가〉등의 거문고·가야금·양금의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진귀한 시조 반주가 수록되어 있고, 향피리 위주로 편성해 삼현육각(三絃六角, 향피리2, 젓대, 해금, 북, 장구로 구성된 악기편성)으로 연주하는 ‘사관풍류(舍館風流)’에 관한 기록이 처음 보인다는 점에서 귀한 악보로 평가되고 있다. 1959년 8월 18일 국립국악원 전시회에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 특히『방산한씨 금보』의 <영산회상>과 현행 가야금보의〈영산회상〉의 차이점은 현행 연주가 곡별 장(章)의 구별이 분명한데 반해『방산한씨 금보』는 장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고 선율에 있어 ‘상현도드리’부터 ‘타령’, ‘군악’ 부분은 많은 차이가 있다. 현행 가야금보는 장식음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방산한씨 금보』에 수록된〈영산회상〉과 〈천년만세〉를 가야금 연주로 무대에 되살릴 고연정은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8호 강태홍류 가야금산조 이수자이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수석을 역임 한 실력파 가야금 연주자다. 2002 韓․日 월드컵 기념 남미 5개국 가야금 독주 공연을 비롯하여 총 5회의 개인 독주회 개최 등 활발한 국내외 활동으로 우리 음악의 전파와 계승에 힘쓰고 있다.

 

□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진행하는 <목요풍류>는 전석 2만원이며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과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예매가 가능하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