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고고하고 호방하다! 사나이들의 이야기 있는 전통 춤사위

고고하고 호방하다! 사나이들의 이야기 있는 전통 춤사위
국립국악원 무용단, 오는 4월 1일, ‘수요춤전’ 무대에
임금과 암행어사의 이야기 다룬 <남무전-궁의 하루> 선보여




<'장한가'를 선보이는 국립국악원 무용단 안덕기 단원>

□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대표 남성 무용수들이 한 무대에 올라 이야기가 있는 궁중무용과 민속춤을 선보인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은 오는 4월 1일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화려한 무대장치와 조명 없이 오로지 춤사위만으로 공연을 펼치는 ‘수요춤전’ 무대에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남무전(男舞傳)-궁(宮)의 하루’ 공연을 올린다.
 
임금과 암행어사의 이야기로 풀어낸 남자들만의 궁중무용과 민속춤이 한 무대에!
 
□ 이번 공연은 국립국악원 무용단(예술감독 한명옥)이 ‘수요춤전’을 위해 특별히 기획한 연작 시리즈 중 첫 번째 작품으로 한명옥 예술감독이 직접 연출을 맡고, 이종호 지도단원이 이야기 구성을 했다.
 
□ 11명의 남성 무용수로만 구성해 무대를 꾸미는 <남무전-궁의 하루>는 나라의 화평과 백성들의 생활을 염려한 임금이 암행어사를 파견하고, 어명을 받은 암행어사가 전국을 다니며 살펴보는 이야기를 춤과 함께 풀어낸다.
 
□ 공연은 임금으로부터 어명을 받기까지 왕실의 의례를 보여주는 1부와 전국을 다니며 각 지역의 민속 춤사위를 선보이는 2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왕 앞에서 춤을 추는 ‘무산향’을 시작으로 왕이 직접 추는 ‘태평무’, 왕이 베푼 향연에서 고을 수령들이 추었던 ‘진쇠춤’, 왕의 어명을 받은 암행어사의 춤 ‘장한가’로 이어진다.
 
□ 2부는 황해도 해서지방의 익살스럽고 경쾌한 ‘봉산탈춤’과 경기지역의 ‘살풀이’, 전라도의 ‘진도북춤’, 영남의 ‘동래학춤’으로 진행된다. 

호방하다! 남자들의 춤사위로만 느낄 수 있는 우리 춤의 참 멋!
국립국악원 무용단, 11월까지 색다른 무대의 기획공연 선보여

 
□ 이번 공연을 기획한 한명옥 예술감독은 “단순한 무용 종목의 나열이 아닌 관객 입장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왕실 안팎의 스토리로 엮어 춤의 역사성과 의미를 다루고자 기획한 작품”이라고 언급하면서 “오직 춤사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풍류사랑방 무대에서 남성의 호방하면서 고고함이 어우러지는 우리 춤의 참 멋을 느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국립국악원 무용단은 앞으로도 11월 까지 총 일곱 차례 자체 기획 공연을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이번 남무전에 이어 6월 3일에는 <여무전(女舞傳)-류(流)>를, 7월 1일에는 <소리를 부르는 춤, 춤을 부르는 소리-‘打(타)’>를, 9월 2일에는 한명옥 예술감독과 지도부가 함께하는 <동행(同行)>공연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 <남무전-궁의 하루> 공연은 전석 2만원, 오는 4월 1일(수) 저녁 8시에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진행한다.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가능하다.
(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