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신기술로 만나는 실감나는 국악

신기술로 만나는 실감나는 국악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신기술융합콘텐츠 ‘국악실감’ 개막해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의 실감형 전시 콘텐츠 '악기, 소리를 그리다'의 전시 참여 모습>

 

□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은 지난 3월 31일(금)부터 국악과 신기술이 결합된 ‘국악實感(이하 국악실감)’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전시는 종묘제례악과 국악박물관 소장 유물을 중심으로 3D 모델링, 모션센싱, 증강현실(AR) 등의 신기술을 더해 제작한 3종의 콘텐츠로 구성되었으며 관람객들에게 전통예술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묘제례악 속 담긴 조선의 시간을 만나다

 

‘국악실감’의 영상 콘텐츠인 <종묘제례악, 조선을 노래하다>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종묘제례악을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한 콘텐츠이다. 󰡔국조오례의󰡕, 󰡔악학궤범󰡕등의 기록과 3D 모델링 기술을 기반으로 조선 초기 악현과 복식을 재현하였고 입체 음향을 더하여 현행 종묘제례악보다 웅장한 조선 왕조의 의례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종묘제례의 모습과 함께 종묘제례악의 보태평과 정대업 노래 속에 담긴 문덕(文德)과 무공(武功)을 느낄 수 있는 장면을 더해 조선의 시간을 체험해볼 수 있다.

 

관람객과 소통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

 

<악기, 소리를 그리다>와 <진연, 궁중 잔치를 보다>는 관람객과 소통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먼저 <악기, 소리를 그리다>는 창덕궁 부용지의 모습을 배경으로 궁중 전정에 배치되는 악기의 소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이다. 부용지 연못에 띄워진 연꽃을 통해 관람객이 직접 악기 소리를 들어 볼 수 있다. <진연, 궁중 잔치를 보다>는 투명 OLED와 증강현실(AR) 기술이 더해진 콘텐츠이다. 국악박물관 대표 유물인 임인진연도병 속 이야기와 궁중 무용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120년 전 유물이 신기술을 통해 되살아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디지털 박물관으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은 2019년 재개관 이후 인공지능 전시해설 로봇의 도입, 몰입형영상체험 <진연> 등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문화자원의 체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체험을 중심으로 한 신기술융합콘텐츠 2종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악박물관 제작 콘텐츠의 확산을 위한 보급사업 역시 추진 중이다. 또한 기존 제작되었던 몰입형 영상체험 <진연>은 VR영상으로 국립국악원 누리집 온라인 전시로 공개될 예정이다.

 

다양한 계층이 함께 즐기는 신기술융합콘텐츠

 

□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은 이번 제작되는 콘텐츠를 국악박물관 연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말가족전시해설프로그램 <박물관 나와라, 쿵딱!>에서는 신기술융합콘텐츠를 활용한 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4월 8일부터 시작될 주말 외국인 전시 해설 프로그램에서는 종묘제례악, 진연과 같은 궁중 예술을 신기술융합콘텐츠를 활용해 소개할 예정이다.

 

□ 국악박물관 ‘국악실감’은 3월 31일(금)부터 상설 전시 형태로 진행되며, 국악박물관의 운영시간인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운영(5시 30분 입장마감)된다.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은 무료로 운영되어 개인 관람객의 경우 별도의 예약 없이 관람가능하다. (문의 02-580-3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