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궁중무용 기록한 ‘정재무도홀기’영인·해제본 발간

궁중무용 기록한 ‘정재무도홀기’영인·해제본 발간

국립국악원, ‘정재무도홀기’ 해제, 영인한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57집 발간해

 

<국립국악원에서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57집으로 영인·해제해 발간한 '정재무도홀기'의 표지 모습>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이 소장하고 있는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의 해제와 컬러 영인본을 담은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57집을 발간했다.

 

□ 국립국악원은 1979년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집 ‘대악후보’를 시작으로 국악 관련 고악보, 의궤, 악서, 무보 등을 영인 및 해제하여 학술연구의 토대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제57집으로 출간한 이번 총서는 ‘정재무도홀기’를 영인하고 해제한 자료로 ‘정재무도홀기’에는 궁중에서 행해진 진연과 진찬 등 각종 연회에서 공연되는 정재(呈才, 궁중무용)의 춤사위의 순서, 반주음악과 가사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있다.

 

□ 국립국악원 소장 ‘정재무도홀기’는 1980년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4집에 ‘시용무보(時用舞譜)’와 함께 영인한 바 있으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소장 ‘정재무도홀기’는 1994년 ‘한국학자료총서’ 제1집으로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출판한 바 있다.

 

□ 이번 제57집 한국음악학자료총서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장 ‘정재무도홀기’를 영인·해제한 것으로 이전의 흑백 자료를 고화질의 컬러로 제작했다. 또한 해제에는 국립국악원 김영운 원장이 직접 맡아 각 자료에 대한 서지 및 내용적 가치와 정보를 깊이 있게 담아냈다.

 

□ 국립국악원 김영운 원장은 “이번 자료총서 발간을 통해 궁중 의례 기록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정재무도홀기’의 역사적 가치를 되새겨보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57집은 비매품으로 제작해 전국의 주요 국공립 및 대학 도서관에 배포하며, 해제의 경우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 ‘정재무도홀기’의 컬러 영인본은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 장서각 (jsg.aks.ac.kr)에서 각각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