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사이트맵
ENGLISH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뉴스레터 국악通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교육·행사
닫기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공연/대관
공연/행사정보
공연/행사정보
패키지정보
공연예매
예매안내
예매하기
공연장대관
교육/대회
교육신청
유아.청소년
(단체) 유아 국악꾸러미 프로그램
(개인) 아동청소년 국악강좌
(개인) 어린이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
(단체) 특수학교 청소년 국악강좌
(단체)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가족
(개인) 가족국악강좌
교사
(개인) 교원연수
외국인
(단체) 외국인국악체험
경연대회
온 나라 국악.춤 경연대회
국악동요 작곡.부르기 대회
Gugak in 人 프로젝트
국악 아티스트랩
국악동요대회 음원
e국악아카데미
연구/자료
국악사전
교육연구
국악용어표준안
교육용 국악 표준악보
학술연구
악기연구소
악기연구소 소개
발간물
국악 디지털 음원
기술이전
국악기 이해와 활용
국악자료실
국악자료실 소개
국악자료검색
사진자료실
한국의 악기
사진자료 신청
국악아카이브
생활국악자료실
국악홍보영상
국악반주음원
국악박물관
관람안내·예약
관람안내
단체예약하기
외부(사설)해설 예약하기
전시
상설전시
지난전시
교육·행사
교육안내·신청
교육자료
소장자료
소장품검색
자료검색
소장고서
학술·정보
MIMO
e-museum
소개/참여
인사말
인사말
원장과의 대화
소개영상
주요사업 및 비전
연혁
조직 및 업무
국악원소식
공지사항
채용
보도자료
보도결과
국악누리
국악원업무규정
개원 70주년 엠블럼
국민신문고
관람후기
국악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연주단 소개
국악연주단 소개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창작악단
이용 안내
관람안내
좌석배치도
관람예절
유아누리 놀이방
FAQ
시설안내
국립국악원 배치도
국악박물관
공간이음
예악당
우면당
연희마당
풍류사랑방
악기연구소
국악연수관
담소원
오시는길
분실물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유료 회원가입
ENG
사이트맵
공연/대관
교육/대회
연구/자료
국악박물관
소개/참여
연주단 소개
이용 안내
정보공개
규정안내
멤버십
사이트맵
메뉴 선택하기
관람안내·예약
전시
교육·행사
소장자료
학술·정보
메뉴 선택하기
이동
myScrap
인쇄하기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김은희의 자기도취와 오만불손(운초 김은희 춤 인생 60년 나의 스승 나의 춤) 후기
작성자
정영진
작성일
2021-12-01
조회수
221
작성자
정영진
조회수
221
작성일
2021-12-01
관람공연
검색된 공연이 없습니다. 다시 검색하여주십시요.
운초 김은희 춤 인생 60년 나의 스승 나의 춤 , 2021년 11월 20일(토) 저녁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약 100여분 동안 박금술류 춤동작 상•중•하체동작/ 이매방류 살풀이춤/ 밀양 검무/ 김은희 즉흥무(초연)/ 운초 북놀음(초연) 공연이 열렸다. 살풀이춤과 즉흥무는 김은희의 독무로, 춤 동작과 북놀음은 제자들과 협무로, 검무는 두 제자가 보여주었다. 이 공연에서 (사)민족음악원 악장 유인상이 이끈 국악 반주는 훌륭한 선율을 선물했고. 무대연출, 구성, 음향, 영상, 조명은 우리 전통 춤판 무대로는 최상이었다. 아주 작은 전통 춤 무대에서도 이렇게 잘 갖추어지고 짜인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면 우리 춤의 격(格)도 아름다움도 한층 더 돋보일 것이다.
김은희는 밀양검무보존회를 이끄는 수장이기에 진주교방에서 이어지는 법(法)과 예(藝)가 담긴 김은희의 전통 검무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찾은 공연이었는데, 두 제자가 춘 검무는 완전한 한판 검무가 아니었다. 교방 춤은 왕실과 관청의 각종 연회나 행사에서 추는 춤이기에 무속 춤에 뿌리가 있는 일반 민중들의 춤(살풀이춤 등)과는 기본이 달라 어려서부터 오랜 세월 동안 교방 춤에 익숙한 김은희의 살풀이춤과 즉흥무는 선의 아름다움과 자연스러움이 덜 할 수밖에 없었다.
무대 위에 어슴푸레한 짙은 조명이 깔리고 중앙에 이매방류 승무를 끝낸 김은희가 서 있다. 무대 왼편에서 정갈한 무채색 한복을 입은 4명의 무희가 커다란 천 장막을 펼쳐 네 귀퉁이를 붙잡고 정숙한 걸음으로 걸어와, 2명은 반 무릎 자세로 앉고 2명은 서서 김은희의 얼굴만 남긴 채 정면을 가린다. 다시 무대 좌우에서 정갈한 무채색 한복을 입은 10여명의 무희들이 나와 순서대로 김은희를 향해 허리를 숙여 공손히 절한 후, 승무 복식을 벗겨낸 다음 긴 비녀를 포함하여 각자 들고 나온 이매방류 살풀이춤 복식을 입힌다. 모든 절차가 끝나자 모두 함께 허리를 숙여 공손히 절하고 조심스럽게 퇴장한다. 맨 마지막에 젊은 여인이 어린 소녀와 손잡고 무대에 나와 소녀 손에 들려 있던 살풀이 수건을 건넸다. 극진한 예절과 격식이 지켜진 엄숙한 분위기의 시간이었다. 자기도취에 빠져 자신의 권위와 위엄을 보여주기 위해 춤판의 이어짐을 끊고 10여분 동안 관객을 객석에 앉혀 놓은 채 춤판 복식 갈아입기 행사를 진행했다.
관객에 대한 오만불손이며 모독이었다. 관객의 찬사와 존경은 나의 재주와 역량에서 나오는 감동의 산물이며 이 산물이 쌓이면 어느새 권위와 위엄이 나타나게 된다. 내가 형식을 만든다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관객은 왕이다. 조선의 어느 왕비도 왕을 세워두고 왕이 보는 앞에서 이렇게 복식을 갖추어 입는 무례와 황당한 행위는 하지 않았다. 가까운 지인들만을 초대한 자신의 춤 인생 60주년 회갑 잔치판이었다 해도 지나치다고 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더구나 국립국악원 예악당 무대에 올라 다수의 관객 앞에서 이런 춤판을 펼쳤다는 것은 평소 다른 무대에서도 자기도취에 빠져 오만불손하였을 것이라는 노파심도 일어났다.
그저 우리 악•가•무를 좋아하고 사랑하며 즐기는 나는 자신의 본분이 예술인이라는 것을 망각하고 우물 안 개구리처럼 자신이 속한 환경이 전부인양 자신이 ‘세상에서 존경받는, 다른 사람들이 우러러 보는 사람’이라는 자기도취에 빠져 사는 일부 우리전통문화 예술인을 보면 안타깝다.
운초 김은희 춤인생 60년 나의 스승 나의 춤이라고 자신의 호를 이름 앞에 붙인 공연 제목에서부터 오만이 느껴졌다. 깨알 같은 크기로 프로그램 한 면을 자신의 약력으로 꽉 채운 것을 보며 능력보다는 자신을 드러내기를 우선하는 춤꾼 이겠구나 생각했는데 공연 내내 역시나~ 를 지울 수 없었다.
엄격히 말하면 자신의 춤 인생 60년을 축하하는 사적의미의 개인 발표회인데, 공적 자금인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금”이 후원되었다는 것도 모순이다. 이 공연을 무조건 칭찬하는 분들이나 좋은 공연이었다고 입에 발린 소리를 하는 우리 춤 종사자들의 모습에 씁쓸한 마음이 들어 누군가는 솔직한 말을 하는 사람도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10여일을 망설이다. 정리했다.
수정
삭제
목록
댓글등록
현재
0
자 (최대 1,000자)
댓글 작성
댓글등록
이전글
토요명품 공연 ㅡㅡ 신나는 말달리자
다음글
2021 토요명품 관람 후기
개인 맞춤 정보 등록
닫기
할인정보
닫기
사진자료선택
닫기
닫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
좌석배치도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