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화·김유열·김지은·김채원·박영란·한경자, 『한민족음악총서6 : 북한의 민족무용』, 서울: 국립국악원, 2018.
머리말 04
제1장|북한 민족무용의 역사 09
머리말 ∙ 11
북한 무용의 개념과 종류 ∙ 14
북한 무용의 역사 ∙ 17
북한식 대집단체조 예술의 전개 ∙ 30
북한 무용의 형태적 특이성 분석 ∙ 39
맺음말 ∙ 41
제2장|북한춤의 전통성과 현대성: 『조선예술』을 중심으로 45
머리말 ∙ 47
『조선예술』에서 보는 무용기사 ∙ 49
『조선예술』에서 보는 전통성과 현대성 ∙ 53
작품에서 본 전통성과 현대성 ∙ 67
맺음말 ∙ 79
제3장|작품으로 본 북한의 민족무용:4대 명작무용과 <피바다>식 무용을 중심으로 83
머리말 ∙ 85
4대 명작으로 본 <피바다>식 가극무용의 전통성 ∙ 87
<피바다>식 가극무용의 혁신성 ∙ 96
맺음말 ∙ 101
제4장|북한 무용표기법 연구 105
머리말 ∙ 107
부호, 보표 제정 ∙ 109
부호의 결합방법 ∙ 122
자모식 무용표기법의 사용현황과 장단점 ∙ 126
맺음말 ∙ 130
제5장|조선민족무용 기본동작의 원리와 이해 133
머리말: 최승희와 『조선민족무용기본』 ∙ 135
‘조선민족무용기본’의 변천과정 ∙ 139
‘조선민족무용기본’의 구성: 춤동작과 춤구도 ∙ 139
‘조선민족무용기본’의 기본원리 ∙ 140
맺음말 ∙ 153
제6장|재일 2세대 민족무용가 임추자가 본 북한의 민족무용 155
머리말 ∙ 157
임추자의 구술을 통해 본 북한의 민족무용 ∙ 159
맺음말 ∙ 185
제7장|부록: ‘북한무용의 전통성과 현대성’ 관련 자료목록 189
참고자료 213
필자소개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