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아카이브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24. 조순자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24. 조순자』, 서울: 국립국악원, 2022.

 

004   일러두기
008   발간사


제1장 국악입문과 국악연구생 시절  
013   방일영 국악상 수상
014   영송당(永松堂) 호를 얻기까지
016   가곡전수관 건립
018   제자 양성
019   출생과 성장과정
025   한국전쟁 발발과 학창 시절
029   KBS 국악연구생 시절의 활동
062   인화여고에서 교편을 잡다
071   나의 스승 이주환, 홍원기, 이난향


제2장 국악연구생 시절 해외 공연과 마산에서의 국악 교육  
093   일본 공연 이야기
100   대만 공연 이야기
102   경남국악교육연구회와 마산에서의 국악교육
107   여창 가곡의 명인, 조순자의 활동
111   시김새를 통한 여창 가곡의 분석
118   발매된 음반들
121   가곡의 음정
125   비파의 복원
127   세종대왕과 훈민정음의 위대함
129   아들과 함께 걷는 가곡의 길
132   홍원기 선생의 가르침


제3장 영송헌과 그동안의 회고  
141   영송헌 이야기
149   다양한 방송활동
154   영송헌의 공연들
161   매화점 장단법
166   운니동 시절의 국립국악원
173   KBS 국악연구생 시절의 인연들
176   국악과 함께 걸어온 인생 이야기
179   모자(母子)가 함께 부르는 ‘태평가’의 품격
185   가곡의 아름다움
190   가곡전수관에서 펼치는 국악교육의 꿈


제4장 못다한 이야기  
197   경남국악교육 연구회와 경남에서의 국악 교육
203   가곡 예능보유자로 인정받기까지
204   가곡 전수와 곳고리회
206   가곡의 교수법과 지도법
212   가곡전수관 이야기
216   가곡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기까지
224   특별한 의미의 가사들
226   아들과 함께 하는 가곡전수관
228   향비파 복원 이야기
236   조순자(曺淳子) 약력
252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