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기 연구 보고서 2008』, 서울: 국립국악원, 2008.
제1장 고악기 복원_15세기 삼현삼죽 제작
Ⅰ. 척도 = 8
Ⅱ. 악기 및 장식의 제작 내용 = 11
1. 거문고 = 11
2. 가야금 = 14
3. 향비파 = 17
4. 대금ㆍ중금ㆍ소금 = 20
5. 청가리개 = 27
6. 매듭 = 29
<부록> = 34
제2장 국악기 음향연구
Ⅰ. 국악기 음색 분석 = 38
1. 머리말 = 38
2. 연구대상 및 측정방법 = 40
3. 악기별 음색 분석 = 42
4. 맺음말 = 75
<부록> = 77
Ⅱ. 국악기 음량 조사
1. 머리말 = 101
2. 악기별 음량 비교 = 101
3. 악기수량과 음량 관계 = 105
4. 거리에 따른 음량감소 = 108
5. 향후계획 = 109
제3장 국악기 구조 및 물성 연구_정악대금 음향 임피던스 측정
Ⅰ. 머리말 = 114
Ⅱ. 이론 및 실험방법 = 115
1. 관의 음향 임피던스 = 115
2. 정악대금의 음고 측정 = 118
3. 음향 임피던스 측정 = 120
Ⅲ. 결과 및 고찰 = 121
1. 운지법별 연주 음고 측정 = 121
2. 운지법별 음향 임피던스 = 122
3. 연주 음고와 최소 음향 임피던스의 관계 = 126
Ⅳ. 맺음말 = 128
<부록1> = 130
<부록2> = 131
제4장 신악기 개발
Ⅰ. 합죽대금의 물성ㆍ음향분석 및 청취평가 = 140
1. 머리말 = 140
2. 물성 실험 = 141
3. 음향 실험 = 147
4. 청취 평가 = 155
5. 맺음말 = 159
<부록1> = 161
<부록2> = 174
Ⅱ. 태평소 약음기 음향 분석 및 청취평가
1. 머리말 = 177
2. 실험 및 청취평가 = 177
3. 결과분석 = 180
4. 맺음말 = 187
<부록> = 188
제5장 악기제작_대금의 제작과정
Ⅰ. 대금 제작을 위한 재료선별 = 192
1. 대금의 재료-쌍골죽 = 192
2. 대나무 채취 = 192
Ⅱ. 대나무 진 빼기 = 193
Ⅲ. 대나무 펴기와 말리기 = 195
Ⅳ. 내경 뚫기 = 196
1. 드릴 준비 = 196
2. 드릴 날 준비 = 197
3. 내경 뚫기 = 198
Ⅴ. 취구ㆍ칠성공ㆍ지공ㆍ청공 뚫기 = 198
1. 취구 뚫기 = 198
2. 칠성공 뚫기 = 200
3. 지공 뚫기 = 201
4. 청공 뚫기 = 203
Ⅵ. 마무리 = 204
1. 칠 하기 = 204
2. 실 묶기 =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