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국악원 온 나라 국악 · 전통춤 경연대회 참가자 접수

국립국악원 온 나라 국악 ․ 전통춤 경연대회 참가자 접수

국내 최고 권위의 국악․전통춤 경연대회,

상금 및 병역특례 추천, 해외문화탐방, 공연출연 기회 부여

 

 

□ 국립국악원(원장 직무대리 김희선)은 오는 2월 19일(월)부터 3월 6일(화)까지 '제38회 온 나라 국악 경연대회(이하 국악 경연대회)'와 '제13회 온 나라 전통춤 경연대회(이하 전통춤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 현대자동차그룹과 국립국악원이 함께하는 ‘국악 경연대회’는 우수한 전통예술 인재를 발굴하고 국악 분야의 저변확대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37년간 국악 분야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많은 예술가들을 배출했다.

 

□ 국악 경연대회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 정가, 민요․가야금병창, 판소리, 작곡 등 10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예선일 기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대통령상과 함께 상금 1,000만원이,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과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 예선은 3월 20일(화)부터 22일(목)까지, 본선은 4월 10일(화)부터 4월 12일(목)까지 진행되며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상 경연은 4월 26일(목) 열릴 예정이다.

 

□ 또한 국악 경연대회 대상경연 참가자 중 관악, 현악, 성악 분야별 1등 수상자가 남성일 경우에는 예술분야 병역 특례자로 추천한다. 대상 및 작곡부문 수상자와 분야별 1등 여성 수상자에게는 해외 문화 탐방과 함께 현지공연, 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 전통춤 경연대회는 4월 17일(화)에 열릴 예정으로, 예인부의 경우 만 30세 이상, 신인부의 경우 만 30세 미만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예인부 금상 수상자에게는 대통령상과 상금 700만원이, 신인부 금상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 전통춤 경연대회 예인부 수상자에게는 국립국악원 주최 공연 출연기회를 제공하며, 신인부 금상 수상자에게는 해외문화 탐방의 기회를 부여한다.

□ 양 경연대회의 접수 기간은 3월 6일(화) 오후 6시까지이며, 세부사항은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