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창작국악 1세대, 작곡가 이강덕의 작품 세계

창작국악 1세대, 작곡가 이강덕의 작품 세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작곡가 시리즈 Ⅲ' 오는 3월 7일부터 8일까지

가야금 이재숙, 피리 이종대, 해금 홍옥미 등 초연 당시 협연자, 다시 무대로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 창작악단(예술감독 권성택)은 창작국악 1세대 이강덕 작곡가의 작품으로 구성한 국악관현악 무대 ‘작곡가 시리즈 Ⅲ’를 오는 3월 7일과 8일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개최한다.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작곡가 시리즈‘는 창작국악의 토대가 된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을 선정하여 그 의미를 되새기는 무대로, 이번 무대에서는 창작국악 1세대, 이강덕 작곡가의 작품만으로 무대를 꾸민다.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 협주곡>, <염불 주제에 의한 환상곡> 등 지금도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는 그의 대표적인 관현악곡과 협주곡 5곡이 무대에 오른다. 국립국악원 ’작곡가 시리즈‘에서 작곡가 1명의 작품만을 조명하는 무대는 이번이 처음이다.

 

작곡가 이강덕(1928~2007)은 이왕직아악부원양성소 출신으로 이왕직아악부 아악수를 거쳐 국립국악원 국악사(1950~1967),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1968~1987), 청주시립국악관현악단(1988), 충주시립국악관현악단(1991)에서 연주자이자 작곡가, 지휘자로 활동했다. 1962년 관현악 ‘새하늘’로 국립국악원 신국악작곡공모에 당선되어 작곡가로 등단한 이후 관현악, 협주곡, 중주곡 등 80여 편의 다양한 작품들을 남겼다.

 

이번 공연에는 가야금, 피리, 해금의 협주곡 3곡이 연주되는데 공연 첫날(3.7.)에는 현재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견 연주자인, 가야금에 서은영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수석, 피리에 진윤경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해금에 이동훈 전북대학교 교수가, 두 번째 날(3.8.)에는 초연 당시 최고의 기량을 펼쳤던 협연자들인 가야금에 이재숙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피리에 이종대 부산대학교 명예교수, 해금에 홍옥미 지영희류 해금산조 보존회장이 다시 무대에 서서 특별함을 더한다.

 

무대를 여는 <송춘곡(頌春曲)>은 1965년에 작곡된 곡으로 제목의 ’봄을 칭송한다‘는 말처럼 봄날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감각으로 그리고 있다. 산허리에 피는 아지랑이의 모습과 신록이 움트는 소리 등을 눈 앞에 펼쳐진 한 폭의 그림처럼 생생하게 표현한 곡이다.

 

<가야금 협주곡 1번>은 작곡가 이강덕이 처음 작곡한 가야금을 위한 협주곡이다. 독주 악기 혼자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부분인 카덴차(CADENZA)가 처음으로 창작국악에 사용되었으며 이때 확립된 가야금 협주곡의 틀은 국악 협주곡의 전형이 되기도 하였다.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 협주곡>은 강원도 메나리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곡으로 전체적으로 산조의 틀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피리와 협주하는 관현악의 선율은 가야금 가락을 선율화하여 구성하였다. 이 두 곡은 1970년에 작곡되었다.

 

1980년에 작곡된 <해금 협주곡 4번>은 경기지방 무속 가락을 근간으로 해서 만든 지영희류 해금산조의 특징을 담아 가볍고 발랄한 느낌을 준다. 지영희류 산조 특유의 다양한 조성과 아기자기한 맛을 담고 있다.

 

끝으로는 작곡가의 대표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염불 주제에 의한 환상곡>이 연주된다. 1969년에 작곡되었다. 작곡가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그리며, 고인이 극락세계에서 편안하게 지내기를 바라는 뜻으로 창작한 작품이다. 메나리조를 바탕으로 만든 쉬운 가락이 듣는 이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기획공연 ‘작곡가 시리즈 Ⅲ’는 오는 3월 7일(목)과 8일(금) 저녁 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열린다.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또는 전화(02-580-3300)로 예매할 수 있다. S석 3만원, A석 2만원, B석 1만원(문의 02-580-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