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함께 하는 변종혁의 해금정악
변종혁의 해금正樂
변종혁의 해금正樂
안내
- 일시 :
- 2010. 9.26(일) 오후 6시
- 장소 :
- 국립국악원 우면당
- 관람료 :
- 전석 초대
- 주최 :
- 국립국악원
- 후원 :
- 고홍곤국악기연구원, 루이미한복, 이현의사랑, UZMUSIC, LEO
- 문의 :
- 010-5312-7480
영상과 함께 하는 변종혁의 해금정악. 해금은 음색의 변화가 참으로 극단적이고, 그 변화에 따른 정서의 스펙트럼이 매우 역설적인 악기이다.
발랄하다 못해 산만할 정도로 톡톡 튀는 음색을 가졌는가 하면 가슴 속 실핏줄까지 터트릴 듯 애절한 음색을 내는 것이 해금인 것이다. 1부는
동북아시아의 고대 아악과 한국의 전통음악을 조화시킨 15세기의 창작품(종묘제례악)을 연주한다. 이번 연주에서는 기존 악·가·무의 일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총체적인 형태를 '영상과 함께하는 해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2부는 '송구여, 수영장'으로 대표되는「도드리」가 작곡가 김홍인 교수에 의해 편곡되어 악기편성·리듬과 선율진행 등 새로운 선율과 수직적 음정의 저화를 꾀하였다. [평조회상 中 상령산]은 양연섭 교수의 가야금과 함께 연주된다. 『변종혁의 해금정악』에서는 궁중 제례악에서부터 민간의 향악에 이르기까지 전통 해금의 담담하고 묵묵한 음악을 통하여 관객과 함께 호흡할 것이다.
프로그램
- 1부
- 1. 종묘제례악
- 보태평 : 희문, 기명, 귀인, 역성, 진찬
- 정대업 : 소무, 독경, 탁정, 영관
- 편종/김기동, 편경/조인환, 절고/김광섭, 해금/변종혁, 일무/이미주
- 2. 태평춘지곡
- 편종/김기동, 편경/조인환, 좌고/김광섭, 해금/변종혁
- - 휴식 -
- 2부
- 3. 평조회상 中 상령산
- 가야금/양연섭, 해금/변종혁
- 4. 도드리(초연)
- 편곡/김홍일, 대금/이상원, 가야금/조유회, 거문고/김치자, 장구/김광섭, 해금/변종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