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욕진언
불교 재(齋) 의식의 관욕(灌浴) 절차에서, 영가(靈駕)나 고혼(孤魂)을 목욕시키며 송주(誦呪)하는 범패.
목욕진언은 갠지스강에서 목욕하는 인도의 풍습과 연결되는 정화법 삼스까라()와 물이 지닌 종교적 의미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짓소리〉는 상단의 불보살을 향한 것이므로, 하단의 관욕진언 〈짓소리〉는 예외적라고 할 수 있다. 경제 《영산재》는 대령소(對靈所), 영남지역에서는 외대령(外對靈)의 관욕 절차에서 하단에 초청되는 대상에게 목욕진언을 송주한다. 반면 《삼화사 수륙재》에서는 상ㆍ중ㆍ하단 모두 관욕 절차가 있다. 삼단에 관욕 절차가 있는 경우는 『석문의범』을 비롯하여 중국이나 대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목욕진언>은 불교 의례에서 영혼을 목욕시켜 신(身)·구(口)·의(意) 삼업(三業)을 정화(淨化)하는 의식에서 부르는 진언(眞言)이다. 범패에서 대부분의 짓소리는 상단(上壇)의 불보살을 향하지만, <목욕진언>은 예외적으로 하단(下壇)의 영가(靈駕)를 위해 연행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영가를 정화하는 의식의 의미와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영산재(靈山齋)>의 대령(對靈) 절차나 <수륙재(水陸齋)>의 하단 관욕 절차에서, 승려들은 "옴 바다모 사니사 아모까 아례 훔"으로 시작하는 이 진언을 <짓소리>로 장엄하게 부른다. 이때 '옴(oṃ)'의 첫 음을 무겁고 길게 늘여 불러 범어 진언 특유의 무게감과 신비감을 자아낸다. 이 진언을 송주하는 동안, 의식을 집전하는 승려들은 양치질(작양지 爵楊枝), 세수(세수면 洗手面) 등 구체적인 정화 행위를 상징하는 '수인(手印)'(손동작)을 엄중하게 행한다. 진언이 끝나면 영가에게 종이옷을 입히고(착의진언 着衣眞言), 불보살을 뵈러 가는 길을 축복하는 <산화락(散花樂)>을 연주한다.
범패:김운파 외.
채보:한만영1>
미등(연제영), 『국행수륙대재』, 조계종출판사, 2010. 법현, 『영산재 연구』, 운주사, 1997. 윤소희, 「범어범패의 율적 특징과 의례 기능 -아랫녘수륙재를 통하여-」, 『국악원논문집』 36, 2017. 윤소희, 「삼화사수륙재 儀禮梵文과 율조의 특징」, 『정토학연구』 32, 2019. 한만영, 「짓소리 악보 목욕게・목욕진언」, 『한국 불교음악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
윤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