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고(長鼓), 장귀, 쟝고
모래시계형 몸통의 양쪽 북면을 손과 채로 쳐서 연주하는 타악기
장구는 허리가 잘록한 모래시계 형태의 통을 가진 한국의 대표적인 타악기이다. 명칭은 장고(杖鼓)라는 한자 표기 외에 장고‘長鼓’라고도 하였고, 한글 고문헌에서 장고, 쟝고, 장구 등으로 발음된 예를 찾을 수 있다. 장구의 이전 단계로 보이는 삼국시대의 요고에서 연원을 찾을 수 있고, 고려시대에 장구라는 명칭으로 유입되어 조선시대를 거치며 궁중음악부터 민속악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통음악 장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악기로 전승되고 있다. 지역과 용도를 결합한 여러 명칭이 사용되고 있으며, 형태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연주법은 양손에 채와 맨손을 이용해 음악의 선율단락과 리듬을 드러낸다.
장구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시대로, 1114년(예종 9) 중국 송나라에서 보낸 악기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이전 삼국시대 유물과 고분벽화에서 허리가 잘록한 타악기 '요고(腰鼓)' 또는 '세요고(細腰鼓)'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어, 장구와 유사한 형태의 악기는 한반도에 이미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 시대 유물로 추정되는 목제 요고가 출토되기도 했으며 , 이러한 요고는 고려시대에 송나라로부터 장구가 유입되면서 점차 대체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및 조선 전기의 도자기 장구 유물 및 불교미술 도상에서 장구의 형태와 구조, 주법 등을 참고 할 수 있다.
○ 구조와 형태 장구는 크게 소리를 내는 울림통, 가죽으로 만든 두 개의 북면,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하고 소리를 조절하는 조임줄로 구성된다. 울림통은 가운데가 잘록한 모래시계 형태로, 이 부분을 '조롱목'이라 부른다. 조롱목은 소리를 일시적으로 잡아주어 더 깊고 멀리 퍼지는 울림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울림통의 크기와 구조는 지역과 용도에 따라 변화하는데, 특히 제주도의 '장귀'는 운반의 편의를 위해 울림통을 세 부분으로 분리할 수 있는 독특한 구조를 갖기도 한다. 양쪽의 북면은 왼손으로 치는 '북편(궁편)'과 오른손 채로 치는 '채편'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북편이 채편보다 지름이 1~2cm가량 더 크고 두꺼운 가죽을 사용하여 낮은 소리를 내도록 한다. 북면의 형태 역시 지역적 특색이 드러나는 부분이며, 동해안 지역의 무속장구는 궁편의 변죽(가장자리) 면적이 유독 넓어 마치 삿갓을 씌운 듯한 독특한 모양을 띤다. 이 두 북면은 조임줄로 연결되어 울림통에 고정되며, 조임줄에 끼워진 '조이개(축수)'를 움직여 가죽의 장력을 조절함으로써 전체적인 음고와 음색을 맞춘다.
○ 제작 및 관리 장구는 제작자에 따라 세부 방식이 다소 다르지만, 전체적인 공정은 대체로 유사하며 나무를 고르는 일에서 시작해 공명통 제작, 상처 메꾸기와 다듬기, 겉면 그을리기, 가죽 작업, 원테 제작, 가죽 메우기, 칠하기, 장구 결합 및 조율의 순서로 진행된다.
1) 나무 선택과 공명통 재단 장구 제작은 적절한 오동나무를 선택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지름 30cm 이상의 겨울철에 자른 오동나무가 사용되며, 나이테가 촘촘하고 해충 피해가 없으며 균열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동해안 무속장구나 제주 장귀처럼 크기가 작은 장구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직경의 통나무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공명통 가공 재단된 오동나무는 목공용 선반에 고정시켜 고속 회전시키며 외형을 깎는다. 중앙부는 원기둥 형태로 만들고, 조롱목을 파내어 북통-조롱목-북통이 관통되도록 가공한다. 제주 장귀는 조롱목이 길고 원통형이므로, 이 부분의 길이를 충분히 확보해 가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3) 상처 메꾸기와 다듬기 작은 상처는 오동나무 가루, 목공용 본드, 물을 혼합해 메꾸고, 넓은 상처는 오동나무 조각을 붙여 선반으로 다듬는다. 가장자리를 둥글게 다듬은 후, 겉면을 불로 그을려 부패 방지와 외형 개선을 한다.
4) 가죽 가공 도축장에서 구입한 가죽은 흐르는 물에 담가 염분을 제거하고, 석회물과 강염기 용액에 담가 털을 제거한 후 무두질을 통해 지방질을 제거한다. 동해안 무속장구는 빠른 반응성과 고음역을 위해 개가죽 등의 얇은 가죽을 선호하며, 제주 장귀는 맑은 음색을 위해 가죽의 탄성과 두께를 정밀하게 조절한다.
5) 원테 제작 가죽을 고정할 철제 원형 틀인 원테를 용접기로 제작한 후 종이나 스펀지로 감싸 테이핑한다. 이는 철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현대적 방식이다. 제주 장귀는 분해 가능한 구조이므로 원테 역시 조립과 해체가 용이하도록 설계된다.
6) 가죽 메우기 가죽을 바닥에 놓고 원테를 올린 뒤, 원테보다 크게 오려낸다. 가죽을 팽팽하게 당겨 바느질하고, 가장자리도 나일론 실로 단단히 고정한다. 동해안 무속장구는 즉흥적인 장단 표현을 위해 가죽의 장력을 민감하게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울림통 칠하기 우레탄칠을 선반에 고정된 장구통에 스프레이로 분사하고, 2~3회 덧칠 후 건조시킨다. 이후 붓으로 카슈칠과 옻칠을 하고, 적정 온도와 습도에서 건조시킨다. 제주 장귀는 전통적 외형을 살리기 위해 옻칠의 비중이 높으며, 방습 효과를 중시한다.
8) 양면 결합 북편과 채편에 구멍을 뚫고, 물로 적셔 가죽을 부드럽게 만든다. 조임줄에 매듭을 만들어 가막쇠에 걸고 조이개를 설치한 뒤, 북편과 채편에 번갈아 줄을 엮는다. 동해안 무속장구는 기능성을 중시하여 나일론 매듭을 사용하기도 하며, 제주 장귀는 분해 구조에 맞춰 결합 방식이 조정된다.
9) 최종 조율 및 마무리 장구를 세로로 세워 무릎으로 눌러 가죽을 늘리고, 다시 조임줄을 당겨 장력을 맞춘다. 채편을 두드려 음을 조율하고, 남은 조임줄은 감아 매듭지어 마무리한다.
10) 관리 장구를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장구를 구성하는 재료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보관과 사용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장구의 몸통과 북면 가죽의 수명을 높이기 위해서는 습도가 지나치게 높은 곳이나 너무 건조한 환경을 피해야 하며, 장구를 사용한 후에는 잠시 그늘에서 말린 뒤 가방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북면 가죽이 손상되지 않도록 장구는 가급적 세워두지 말고 눕혀서 보관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조이개를 내려 가죽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장구를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북면 가죽이 늘어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는 가죽면만 따로 분리하여 20~40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주면 다시 탄성이 회복된다. 이러한 관리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장구의 음색과 내구성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 용도 장구는 궁중 및 민간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용도에 따라 정악장구, 민속악장구, 무속장구, 농악 장구, 무용 장구 등등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 연주법 장구의 가장 기본적인 주법은 양손으로 동시에 치는 '덩', 채로 채편을 치는 '덕', 맨손으로 북편을 치는 '쿵', 그리고 채를 굴리듯 연주하는 '더러러러' 등이다. 이러한 기본 주법은 연주하는 음악의 종류에 따라 다채롭게 변주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궁중음악처럼 규모가 큰 합주에서는 음악의 흐름을 위해 복판을 강하게 치고, 가곡 반주처럼 섬세한 표현이 필요할 때는 변죽을 가볍게 쳐서 소리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장구의 기본 연주법은 각 음악 장르 및 지역 문화와 결합하여 더욱 특색있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농악에서의 장구는 끈으로 허리와 어깨에 악기를 메고 서서 연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각 지역 농악의 특색에 따라 다양한 진법을 짜고 움직이며 연희적인 놀이와 춤사위를 동반하는 형태이다. 이때 연주자는 역동적인 움직임 속에서도 양손에 궁채와 열채를 쥐고 정확한 장단을 구사해야 하는 것이다. 농악 장구의 백미는 '설장고'인데, 이는 장구의 독주 놀이를 의미함과 동시에 가장 뛰어난 연주자를 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즉, 설장고는 농악 장구의 화려함과 예술성이 최고조에 달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연주법이 지역별로 특수한 형태를 띠는 경우도 있다. 동해안 무속음악에서는 궁채를 수직으로 내려치지 않고 수평으로 움직여 복판을 치는 독특한 주법을 구사한다. 이는 선율 악기 없이 타악기가 음악을 주도하는 환경 속에서 장구가 '구루궁'과 같은 화려하고 즉흥적인 가락을 연주하도록 발달한 것이다. 반면 제주도의 '장귀'는 정형화된 연주법보다 연주자의 즉흥성이 극대화된 형태이다. 이것은 주로 심방이 서사무가인 '본풀이'를 읊을 때 사용되며, 정해진 장단 없이 사설의 끝에 장단을 몰아치거나 사설 내내 잘게 쪼개어 치는 등 연주자마다 자유로운 방식으로 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
○ 역사적 변천과 전승 장구는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형태에 점진적인 변화를 겪는 한편, 용도가 다면화되는 양상을 보이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고려시대의 도자기 장구와 조선시대 『악학궤범』의 그림을 비교해 보면, 시간이 흐르면서 채편의 뒷면이 사라지고 양쪽 북면의 지름이 점차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구는 민간의 다양한 악무에 사용되면서 용도 및 연행 갈래와 장구 명칭을 결합한 여러 이름으로 불리었고, 전승 지역 및 집단에 따라 고유의 형태와 명칭을 지닌채 전승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지역 및 용도, 집단에서의 개별적 역사적 변천단계는 정확하게 할 수 없다.
장구는 외래악기이나 오랜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춤과 노래, 성악, 기악, 연희 등의 여러 국악 갈래에서 장단 및 다채로운 리듬을 담당하면서 지역별, 장르별로 광범위하게 분화되었다. 이는 도상 자료와 유물 악기를 통해 그 역사적 흐름과 전승 과정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 음악의 근간인 ‘장단’의 개념을 명확히 드러내 주는 악기이기도 하다. 또한 음악갈래와 용도에 따라 속도가 느린 궁중음악에서는 ‘갈라치는 주법’이, 섬세한 성악 반주에서는 ‘변죽 치는 주법’이, 농악 및 무속음악에서는 양손에 채를 쥐는 주법으로 변용되는 등, 각 음악의 특성을 극대화한 연주법을 탄생시켰다. 특히 농악이나 무속음악에서는 초 기교적인 주법으로 독자적인 예술성을 완성하면서, 설장구 놀이 같은 갈래도 파행되었다. 이와같은 장구의 전승과 활용은 전 세계의 모래시계형 타악기 중에서도 특이한 예로, 악기의 원형구조를 보존하면서도 다채롭고 창의적으로 활용되는 사례로 꼽힌다.
『고려사』 『악서』 『악학궤범』 『금합자보』
국립국악원, 『창작을 위한 국악기 이해와 활용 2』, 국립국악원, 2020. 국립국악원, 『한국의 악기 1』, 돌베개, 2014. 국립국악원, 『2012 국악기 연구보고서』, 국립국악원, 2012.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송혜진, 『한국악기』, 열화당, 2001. 김기철, 「장고의 사적 변천 및 활용양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김원하ㆍ유진, 「인문, 사회과학편: 설장고춤과 구정놀이의 어원적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30, 2013. 박은정, 「중국 장고류 타악기에 관한 실제」, 『국악교육』 41, 2016. 박지영, 「고려시대 도자기장고 연구-완도해저 출토 청자장고를 중심으로」, 『해양유산연구』 1, 2008. 송혜진, 「이성산성 출토 목제 요고에 대한 연구」, 『이화음악논집』 10, 2006. 송혜진, 「고려 불화에 표현된 秦樂圖像 내용과 특징」, 『(선화 김정자교수 회갑 기념)音樂學 논문집』 , 민속원, 2002. 전인평, 「실크로드 음악의 전래와 변천-장구를 중심으로」, 『서울학연구』 18, 2002.
문봉석(文奉錫),조종훈(趙鍾勳),송혜진(宋惠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