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高句麗)
순조 때부터 연행되어 온 향악정재로, 고구려풍의 의상을 입고 이백의 시 「고구려」를 노래하며 추는 춤
순조 때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향악정재로, 고구려풍의 의상을 입은 무용수 여섯 명이 서로 마주하여 추는 춤이다. 춤의 제목은 이백(李伯, 701~762)이 쓴 시 「고구려」에서 따왔으며, 이 시를 창사로 불렀다. 1828년 연경당 진작 때 초연되었다.
고구려무는 순조 때 처음으로 등장했다. 『(무자)진작의궤』「악장」에는 『고금도서집성』을 인용하여 “번호(蕃胡) 사곡(四曲)이다. 수(隋)나라 양제가 요동을 정벌하여 이 시가 지어졌다”고 했다. 이 시는 이백이 지은 「고구려」를 말한다. 중국 수나라 양제(煬帝, 569~618)는 백십삼만 명이 넘는 병력을 이끌고 고구려의 요동성을 공격했으나 실패하였다. 고구려는 수나라의 침공을 막아냈지만, 이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668년에 멸망했다. 그 후 칠십여 년이 지난 742년에 당나라 시인 이백은 고구려인이 춤추는 모습을 담은 「고구려」 를 썼다. 고구려가 멸망한 뒤에 출생한 이백이 고구려 춤에 관한 시를 쓸 수 있었던 것은 고구려의 춤이 ‘고려기(高麗伎)’라는 이름으로 당나라에 전승되었기 때문이다. 이백의 「고구려」는 천백여 년이 지나 순조 때 창작된 고구려무의 창사로 채택되었다.
고구려무는 1828년(순조 28) 6월 1일에 순조의 왕비 순원왕후(純元王后, 1789~1857)의 40세 생일을 기념한 연경당 진작에서 여섯 명의 무동에 의해 초연되었다.
무동이 춤추는 고구려무와 기녀가 춤추는 고구려무의 무보가 각각 『무동각정재무도홀기(舞童各呈才舞圖笏記)』와 『(계사)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되었다.
20세기 초반에는 기생조합에서 고구려무를 전승했다. 1915년 9월 18일에는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 연예관 공연으로 다동조합의 기생들이 고구려무를 춤추었다. 현대에는 1981년 11월 9일에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심소 김천흥 무용생활 60년 기념 ‘궁중무용발표회’에서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의 재현 안무로 고구려무를 발표한 이후 국립국악원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 내용 고구려무가 연행된 기록은 『(무자)진작의궤』가 유일하다. 무동 여섯 명이 3대(隊)로 나뉘어 상대하여 춤춘다[相對而舞]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 구성
고구려무의 구성은 고종 때 만들어진 3종의 『정재무도홀기』에 동일하게 나타난다. 도입부에 무용수 여섯 명이 나와 선다. 진행부에서는 무용수들이 이백의 「고구려」를 창사로 노래한다. 여섯 명의 무용수는 둘씩 서로 상대하여 춤추는데, 등지기도 하고 마주보기도 하고,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하고, 돌면서 춤춘다. 춤을 마치면 물러나 퇴장한다.
○ 구조
여섯 명의 무용수가 짝을 이루어 3대로 춤추는 구조이다.
○ 주요 춤사위
고구려무의 핵심 춤사위인 ‘춤추며 마주하는 춤사위’는 엽무(葉舞)와 같다고 했다. 『(을묘)진찬의궤』(1795)「악장」의 〈첨수무〉에 따르면, ‘엽무’는 춤추는 사람이 손에 아무것도 잡지 않고, 맨손을 뒤집었다 폈다 하면서 음악의 절차에 맞추어 추는 춤이다. 따라서 고구려무에서 엽무와 같다는 ‘무작상대(舞作相對)’는 짝을 이룬 두 사람이 손을 뒤집었다 폈다 하는 팔과 손의 움직임이 두드러진 동작으로 추정된다.
당나라 시인 이백의 시 「고구려」를 고구려무의 창사로 썼다. 「고구려」는 20자 오언절구(五言絶句)로 구성된 악부시다. 첫 구절에 등장하는 ‘절풍모’는 고구려인들이 즐겨 쓰는 고깔모자의 형태로 벼슬아치는 새 깃털을 꽂았다. 둘째 구절에는 백마처럼 유유히 도는 모습을, 셋째 구절에는 넓은 소매를 날리며 춤추는 모습을 표현했다. 마지막 구절에서 새가 고구려에서 날아온 듯하다는 내용으로 맺는다. 창사는 다음과 같다. [창사] 金花折風帽, 白馬少遲回. 금화절풍모, 백마소지회. 翩翩舞廣袖, 似鳥海東來. 편편무광수, 사조해동래. [창사] 금으로 꾸민 꽃 절풍건에 꽂아 쓰고 백마에 올라 잠시 머뭇대다 떠나네. 넓은 소매 훨훨 춤을 추는 듯하니 흡사 새 한 마리 해동(海東)에서 온 것 같네. - 원문출처: 김천흥, 『정재무도홀기 창사보1』번역: 강명관
고구려무의 복식이 유일하게 기록된 『(무자)진작의궤』「부편ㆍ공령」에 따르면, 고구려무를 추는 여섯 명의 무동은 꽃으로 장식한 금화첨립(金花添笠)을 머리에 쓰고, 회색 쾌자(灰色掛子)를 입고, 남철릭(藍天翼)과 홍색 넓은 띠[홍광대(紅廣帶)]를 두르고 검은 가죽신[오혜(烏鞋)]을 신었다. 순조대의 고구려무에서는 이백의 「고구려」 시처럼 ‘금화’로 장식한 관을 썼고, ‘광수’에 해당하는 넓은 소매 옷을 입고 춤을 추었다. 여령이 춤춘 고구려무는 복식은 이와 달랐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문헌이 전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이백이 지은 「고구려」를 창사로 썼다는 특징이 있다. 창사에는 무용수가 금화로 장식한 모자와 넓은 소매를 입었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는 고구려무의 의상에도 반영되었다. 고구려무는 우리나라 고대 역사를 소재로 순조대에 창작된 춤으로, 고구려무는 조선 후기에 고구려의 문화를 궁중예술로서 다시 소환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흥구ㆍ손경순, 『한국궁중무용총서: 11』, 보고사, 2010. 이의강 책임번역, 『국역 순조무자진작의궤』, 보고사, 2006.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 기생의 춤 공연에 대한 연구」, 『국악원논문집』, 29, 2014. 우성민, 「당시를 중심으로 본 당대 문인들의 고구려, 발해에 대한 인식」, 『중국사연구』120, 2019. 조경아, 「순조대 정재 창작양상」, 『한국음악사학보』 31, 2003.
조경아(趙京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