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잡기 전 꽃을 어르는 춤사위
농화이무는 <가인전목단>ㆍ<침향춘> 정재에서 추는 춤동작이다.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 왔고, 조선후기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농화이무는 한국전쟁 후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이 가인전목단과 침향춘를 재현할 때 안무하여 지금까지 추어진다.
농화이무를 풀이하면, ‘꽃을 희롱한다’는 뜻이다. 『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농화이무는 꽃을 무구로 사용하는 정재에서 꽃을 잡기 전 꽃을 어르는 춤사위로, 정재 및 사용하는 무구의 형태와 놓인 위치에 따라 무용수들이 꽃을 잡는 손위치가 달라진다. 〈가인전목단〉은 무대 가운데 놓인 화준을 향해 농화하고, 〈침향춘〉에서는 무대 앞 좌우에 놓인 화병을 향해 농화를 춘다.
현재 추어지는 농화이무는 ‘꽃을 바라보고 양손을 앞으로 모아 위로 둥글게 뿌려 한손은 등허리[배(背)]에 대고, 한손은 꽃을 향해 앞으로 내밀어 어르는’ 동작이다. 정재마다 무구[꽃]의 형태 및 설치된 양상이 달라, 꽃을 양손 혹은 한손에 잡고 춤사위를 다양하게 구성한다.
〈가인전목단〉에서는 무대 가운데 놓인 화준(花樽)에 꽂힌 꽃을 잡기 전에 농화이무를 추고, 오른손과 왼손 동작이 구분된다. 오른손 농화①은 양손을 모아 위로 둥글게 뿌린 후, 왼손은 허리에 대고 오른손을 화준을 향해 내밀고 어르는 동작이다[2장단]. 왼손 농화②는 여섯 가지 동작으로 나뉜다. ㉠무퇴하며 왼손은 후염(뒤로 여밈) 하고 오른손을 위로 들고 좌우로 어른다[2장단]. ㉡무진하며 양수평거(양팔을 옆으로 펼침)하여 좌수불수(왼팔을 옆으로 뿌림)하고[1장단], 다시 양수평거하여 우수불수(오른팔을 옆으로 뿌림)한다[1장단]. ㉢좌우수를 각각 뿌리며 어깨에 걸치고 화준 중심으로 외향-내향하고[1장단], ㉣투스텝으로 무진 무퇴하며, 우수는 위로 들고 좌수는 전염(앞으로 여밈)-후염하고[1장단], ㉤투스텝으로 무진하며, 우수는 위로 들고 좌수는 전염-후염하고[1장단], ㉥좌수들어 양수상거(양팔을 위로 들어 펼침)하여 우전(右轉; 오른쪽으로 돔)하여, 좌수를 화준 앞으로 내민다[2장단].
농화이무는 공연의 성격에 따라 도드리ㆍ타령 장단에 맞춰 춘다.
〈가인전목단〉에서는 화준을, 〈침향춘〉에서는 화병을 사용한다.
꽃을 무구로 사용하는 정재는『정재무도홀기』에 농화이무가 기록되지 않아도 꽃을 잡기 전 꽃을 어르는 동작을 한다.
『時用舞譜(全)呈才舞圖笏記』,국립국악원, 1989. 『건원1400년 개원50년 국립국악원사』,국립국악원, 2001. 『呈才舞圖笏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손선숙, 『궁중정재용어연구』, 민속원, 2008. 손선숙, 『한국궁중무용사』, 보고사, 2017. 송방송ㆍ손선숙,『정재홀기 속의 우리 춤과 음악찾기』, 보고사, 2009. 이혜구 역주, 『신역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장사훈, 『한국전통무용연구』, 일지사, 1979. 윤정민, 「조선 순조조 『의궤』에 기록된 정재 사료연구: 『가인전목단』을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33, 2002. 국립국악원아카이브( https://archive.gugak.go.kr)
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