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을 등지고 둥글게 돌며 북을 치는 춤사위
배고이회선은 <무고무> 정재에서 추는 춤사위이다. 조선후기 궁중춤이 기록된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 그 명칭이 보인다. 동작의 구체적인 내용은 순조 『(무자)진작의궤』(1828)ㆍ 고종『(신축)진찬의궤』(1901)ㆍ고종『(임인)진연의궤』(1902)를 비롯한 여러 의궤의 정재도에 나타나며, 북을 등지고 격고하는 춤사위이다. 무고는 고려시대부터 궁중에서 추어진 춤으로, 북을 치며 춤추는 내용을 고려시대에는 “북채로 북을 친다”[퇴격고(槌擊鼓)]로, 조선전기에는 요고이무(繞鼓而舞) 혹은 격고(擊鼓)로, 조선후기에는 “배고이회선”으로 기록한 것이 『고려사』「악지」ㆍ『악학궤범』ㆍ『정재무도홀기』에서 확인된다.
근대 이후로는 1930년 영친왕(英親王) 내외가 한국에 잠시 귀국한 것을 기념한 환영식에서 〈무고〉를 선보였고, 1931년에는 조선총독부에서 궁중정재를 조선무악이라는 흑백 무성영화로 기록하였는데, 이 영상에서 〈무고〉의 동작인 배고이회선을 볼 수 있다. 현대에는 한국전쟁 후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金千興, 1909~2007)과 이흥구(李興九, 1940~ )가 〈무고〉의 배고이회선을 재현하였는데, 김천흥이 안무한 배고이회선은 『궁중무용무보제3집』에 전한다.
배고이회선은 ‘북을 등지고 돌면서 북을 치는 춤’이라는 뜻이다. 『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무고의 배고이회선은 원무(元舞) 4인이 북채를 집어 들고 북의 사방(四方)에 서서 추는데, 북을 칠 때의 방향을 신체의 등[배(背)]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북을 등지고 북을 치며 둥글게 도는 방향을 조선전기에는 좌선[동쪽]으로 제시하였으나, 고려시대와 조선후기에는 도는 방향이 제시되지 않았다.
현재 추어지는 무고의 배고이회선은 공연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장단과 춤사위를 구성하여 춘다. 배고이회선은 1980년대에 김천흥과 2000년 이후 이흥구에 의해 재현되면서 춤사위 내용이 다양하게 변화되었고, 2000년 이후 이흥구에 의해 재현된 무고의 배고이회선은 타령과 자진타령에 맞춰 4가지 춤사위를 차례로 춘다.
배고이회선①은 타령장단에 맞춰 북의 북쪽에서 북을 등지고 서서 오른손으로 북을 치고 몸을 돌려 북을 등지고, 양손을 위로 들어 둥글게 말아 돌리며 아래로 내리고,[1장단] 북을 등지고 서서 왼손으로 북을 치고 몸을 돌려 양손을 위로 들어 둥글게 말아 돌리며 영상 관점에서 오른쪽으로[우선] 이동한다.[1장단] 같은 동작을 4회 반복하는데, 북의 4면을[북쪽-서쪽-남쪽-동쪽] 이동하며 춘다.
배고이회선②는 타령장단에 맞춰 북을 등지고 서서 제자리에서 양팔을 가슴위치로 올린 체 오른손ㆍ왼손으로 북을 치고, 양팔을 위로 들어 둥글게 말아 돌리며 뒷걸음치면서 영상 관점에서 오른쪽으로[우선] 이동한다[1장단]. 같은 동작을 4회 반복하는데, 북의 4면을[북쪽-서쪽-남쪽-동쪽] 이동하며 춘다.
배고이회선③은 자진타령에 맞춰 제자리에서 북을 등지고 서서 양팔을 가슴위치로 올린 체 오른손ㆍ왼손ㆍ오른손ㆍ왼손으로 북을 4회 치고[2장단], 양팔을 위로 들고 오른손ㆍ왼손ㆍ오른손ㆍ왼손으로 북을 4회치고[2장단], 북을 바라보고 양손으로 면-변-면을 각각 친다[2장단].
배고이회선④는 자진타령에 맞춰 양팔을 가슴위치로 올린 체 영상관점에서 오른쪽[우선]으로 2박1보로 이동하면서 북을 등지고 오른손ㆍ왼손 순으로 북을 치고[1장단], 이어 양팔을 위로 들고 영상관점에서 오른쪽[우선]으로 2박1보로 이동하면서 북을 등지고 오른손ㆍ왼손치고[1장단], 이어 북을 바라보고 면-변-면을 각각 친다[2장단]. 같은 동작을 2회 반복한다.
무구로는 북[鼓]과 북채[槌]를 사용한다.
조선후기 무고 정재의 무용수는 원무(元舞)와 협무(挾舞)로 구성되는데, 배고이회선은 원무가 춘다. 현대에는 협무가 꽃을 들고 추는데, 이는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총독부에서 촬영한 조선무악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정재무도홀기』의 무고에는 협무가 꽃을 잡지 않는데, 이는 원행 『(을묘)정리의궤』(1797)․고종 정해 『진찬의궤』(1890)․고종 신축 『진연의궤』(1901)에 등 여러 의궤의 정재도에서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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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