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령무>에서 양팔을 옆으로 나란히 펴 들고 향령을 흔드는 춤 동작.
합정수는 <향령무> 정재에서 추는 춤 동작이다. 조선 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 왔으며, 조선 후기 궁중춤이 기록된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서 합정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개요 합정수(合呈手)는 ‘손을 합하여 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 기록된 〈향령무〉에서 합정수는 협무 6인이 품자(品字) 대형에서 향령창(響鈴唱) 미후사(尾後詞)를 부르며 춘다. 1930년 영친왕(英親王) 내외가 귀국한 것을 기념한 환영식에서 〈향령무〉를 선보였고, 1931년에는 조선총독부에서 궁중 정재를 『조선무악』이라는 흑백 무성 영화로 기록하였는데, 이 영상에서 〈향령무〉의 동작인 합정수를 볼 수 있다. 현재 합정수 춤 동작은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이 <향령무>를 재현할 때 안무하여 지금까지 추어지며, 이 내용은 『궁중무용무보』 제12집에 전한다. <향령무>에서 추어지는 합정수는 두 팔을 옆으로 나란히 펴 들고 좌우 팔을 각기 흔들어 향령을 울리며 추는 동작이다.
○ 반주 음악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 기록된 <향령무>의 음악은 계락(界樂)이다. 현재 <향령무>에서는 합정수를 〈가곡(歌曲)〉 장단에 맞춰 춘다.
○ 복식ㆍ의물ㆍ무구 양손에 한삼을 끼고, 향령(響鈴)을 무구로 사용한다.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국립국악원, 『시용무보 정재무도홀기』, 국립 국악원, 1989. 국립국악원, 『건원1400년 개원50년 국립국악원사』, 국립국악원, 2001 국립국악원, 『궁중무용무보』 제12집, 국립국악원, 2005. 손선숙, 『궁중정재용어연구』, 민속원, 2008. 손선숙, 『한국궁중무용사』, 보고사, 2017. 송방송ㆍ손선숙, 『정재홀기 속의 우리 춤과 음악 찾기』, 보고사, 2009.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재무도홀기」, 『한국학자료총서』 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최미연, 「조선후기와 일제 강점기 향령무의 상상계 비교연구」, 『한국문학과예술』 41, 2022. 국립국악원 아카이브(https://archive.gugak.go.kr).
손선숙(孫善淑)